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20대 국회 마지막 정기국회 ‘대정부질문’이 오늘부터 시작됩니다.

조국 법무부 장관이 국회 데뷔전에 나서는데, 여야의 격렬한 공방이 예상됩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국회가 오늘 오후 ‘정치 분야’를 시작으로 외교‧안보, 경제 등 각 분야 국무위원들에게 질의하는 ‘대정부질문’에 돌입합니다.

가장 주목되는 건, 장관 임명 이후 국무위원 자격으로 처음 국회 연단에 오르는 조국 법무부 장관.

국회 데뷔전을 치르는 셈인데, 여야의 난타전이 예고되면서 ‘제 2의 조국 청문회’가 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장관 검증을 주도했던 곽상도, 주광덕 의원을 투입해 조 장관 임명의 문제점을 밝히겠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조국 장관이 기자회견과 인사청문회 당시에 했던 발언들을 짚으면서 집중 추궁할 것으로 관측됩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을 향한 야당의 공세를 ‘정쟁’으로 규정하고 검찰 수사의 부당성과 사법개혁 필요성을 주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민주당은 대정부질문 전 의원총회를 갖고 관련된 방어 전략을 점검할 방침입니다.

아울러 국회에서는 국정감사를 앞두고 각 상임위원회에서 증인출석 규모를 논의 중인데, 여기서도 조국 장관 문제로 여야는 공방을 벌이고 있습니다.

국회 법사위에선 야당이 청문회 때 부르지 못한 관련 증인들을 요구했지만, 여당은 “정쟁이 아닌 민생의 시간이 돼야 한다”면서 반발했습니다.

이 밖에도 국회 정무위원회와 과방위, 교육위에서도 줄줄이 조국 장관 관련 증인을 채택하려는 야당과 반대하는 여당이 맞서면서 증인 채택은 불발됐습니다.

국회는 내일 외교, 통일, 안보 분야를 비롯해 다음달 1일까지 각 분야 대정부질문을 마무리하고, 다음주 본격적인 국정감사 일정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