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이 UN총회 기조연설에서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구상을 밝혔습니다.

‘DMZ’를 한반도 평화 정착의 디딤돌로 삼겠다는 건데, 북한의 안전보장을 위한 조치라는 해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UN총회에서 비무장지대, DMZ를 평화지대로 조성하자고 국제사회에 제안했습니다.

남과 북, 국제사회가 함께 한반도 번영을 설계할 수 있는 공간으로 바꾸자고 밝혔습니다.

<인서트1/ 문재인 대통령>
“UN과 모든 회원국들에게 한반도의 허리를 가로지르는 비무장지대를 국제평화지대로 만들자는 제안을 하고자 합니다.”

구체적 계획으로는 DMZ를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고 유엔기구와 평화, 생태, 문화기구를 설치하는 방안이 담겼습니다.

DMZ에 국제기구가 들어온다는 것은 남북 간 재래식 무기로 인한 충돌 위험이 사라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한반도 비핵화 논의를 위한 ‘북미실무협상’을 앞두고, 북한의 ‘안전보장’을 위한 카드로 제안한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특히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저촉되는 사안이 아니기 때문에 당장 북한이 ‘실질적 효과’를 체감할 수 있다는 인식도 반영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연설에서 “북한이 진정성을 갖고 비핵화를 실천해 나간다면 국제사회도 이에 상응하는 모습을 보여줘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는 남북 평화를 넘어 동북아와 세계 평화에 연결되는 문제인 만큼, 국제사회 적극적 지지가 동반돼야 한다는 겁니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 대사는 오는 30일 UN총회 연설을 가질 예정입니다.

북미실무협상이 기대되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현실적 대안으로 꺼낸 비무장지대의 ‘국제평화지대’ 구축에 대한 북한의 반응이 주목됩니다.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