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가까스로 정기국회 일정을 합의한 여야가 다음 달 2일부터 ‘국정감사’에 돌입합니다.

여당은 ‘민생 국회’를 열겠다는 입장이지만, 야당은 ‘조국 국감’으로 만들겠다며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어젯밤 원내대표 만찬회동을 통해 정기국회 세부 일정에 최종 합의한 여야.

다음 달 2일부터 21일까지 국정감사를 하고, 다음 달 28일부터 사흘 동안 교섭단체 대표 연설을 갖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20대 마지막 정기국회 주도권을 노린 여야의 기 싸움은 여전히 팽팽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조국 파면’을 주장하면서 의원들의 릴레이 삭발식과 집회를 이어가고 있는 자유한국당은 이번 국감을 ‘조국 국감’으로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 장관과 관련된 의혹과 소관 상임위를 짚으며 진상규명을 위한 각종 증인채택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인서트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결국은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 진상규명을 할 수밖에 없는 국정감사입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 몸집이 커지고 복합화되고 있습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정쟁용 국정감사는 반대한다면서, 민생 국감, 민생 국회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더 이상 ‘조국 장관’ 문제로 야당 공세에 끌려가지 않겠다는 겁니다.

특히, 야당이 조국 장관과 관련된 국정감사 증인을 채택하려는 것에 대해서도 “정쟁용 증인은 협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인서트2/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청문회는 다 지나간 것이고 검찰이 수사도 하고 있고 국회는 일하자. 민생을 돌보자. 경제 활력에 힘을 주자.”

아울러 바른미래당은 국회의원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자녀 입시비리를 전수 조사하자는 입장을 밝히면서 여권은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오는 26일부터 진행되는 대정부질문과 국정감사를 거치면서 이른바 ‘조국 정국’이 격화될 것이란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