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여야 3당 원내대표는 어제 저녁 회동에서 정기국회 일정에 합의하고 다음달 2일부터 국정감사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증인 채택 문제 등 불씨가 남아있어 최종 합의까지는 시간이 걸릴 전망입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어제 서울 여의도 모처에서 만찬 회동을 갖고 정기국회 의사 일정에 합의했습니다.

국정감사는 다음달 2일부터 21일까지 실시합니다.

또 조국 법무부 장관의 참석을 두고 이견을 보였던 교섭단체 대표 연설은 다음달 28일부터 30일까지 사흘간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조국 법무부 장관과 관련한 증인 채택 문제를 놓고 여전히 여야가 대립하고 있어 연기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의사 일정이 확정되자 자유한국당은 조 장관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예고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을 둘러싼 권력형 비리의 몸집이 커지고, 복합화되고 있다"며 "이번 정기국회 국정감사는 권력형 비리 진상규명 국정감사가 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정무위는 가족 사모펀드, 기획재정위는 불법과 편법을 동원한 재산 불리기, 교육위는 딸 스펙 조작과 웅동학원 사유화,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는 조국 이슈 실시간 검색어 조작 의혹 등을 해야 한다"며 상임위별로 구체적인 공략지점을 제시했습니다.

이에 맞서 민주당은 민생국감에 초점을 맞췄습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첫째 민생, 둘째 경제활력, 셋째 정치개혁·사회개혁이 기본 기조"라며 "정쟁은 상대하지 않고 민생은 멋지게 경쟁하고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조 장관과 관련된 국정감사 증인 채택에 대해서는 "경제활력에 도움이 되는 증인은 되지만 경제활력의 밑불을 빼는 증인은 안된다"며 불가입장을 내비쳤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