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200만호 특허증 및 100만호 디자인등록증을 전달한 뒤 수상자들과 함께 환담하고 있다. 왼쪽은 특허 200만호 발명자 김용성 아주대 교수. 오른쪽은 디자인 100만호 창작자 김관영 울산과학기술원 부교수.

문재인 대통령이 200만번째 특허를 받는 발명자와 100만번째 디자인 등록을 하는 창작자를 청와대로 초청해 직접 특허증과 디자인등록증을 전달하고 격려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 본관 집무실에서 '200만호 특허증과 100만호 디자인 등록증 수여식' 행사를 가졌습니다.

이번 공개 행사는 일본 수출규제 등 대외적 경제 불안요소를 극복하기 위한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과학기술인들을 격려하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문 대통령은 "소재·부품·장비 부분에서 일본이 압도적으로 많은 특허를 출원해뒀기에 후발주자의 기술 성장에 하나의 장벽이 되고 있다"며 "요즘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자립화 과제가 우리 경제에 가장 중요한 화두로 대두됐는데, 그 문제도 따지고 보면 이른바 특허기술을 둘러싼 일종의 기술패권 다툼"이라고 말했습니다.

고민정 대변인은 "어린이날 초청 행사 외에 대통령 집무실에서 하는 행사는 없었고, 대통령이 직접 특별 특허증·디자인등록증을 수여하는 것도 처음"이라며 " 일본의 수출규제와 미중 무역분쟁으로 인한 경제불확실성 속에서 우리 산업 경쟁력 강화에 매진하고 정부 역할을 강조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200만호 특허증과 100만호 디자인등록증의 경우 특허청장의 서명만 들어갔던 기존 증서와 달리, 대통령이 서명하는 특별 증서로 제작했다고 청와대는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