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내년 7월부터 시행되는 '도시공원 일몰제'로 각 지자체들이 공원부지 매입을 추진하면서 일부 사찰들이 강제수용 위기에 처했습니다.

조계종의 전국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이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에 따른 대책 마련에 나서는 한편 승려복지 활성화 방안 마련에도 팔을 걷어 붙였습니다.

수덕사에서 열린 조계종 교구본사 주지협의회 소식, 청주 BBS 연현철 기자가 전합니다.

 

 

도시공원 일몰제가 적용 돼 개발제한이 전면 해제되는 시점은 내년 7월입니다.

전국 자치단체들이 난개발을 우려해 도시공원 매입에 나서고 있는 가운데 도시공원 안에 위치한 조계종 사찰은 모두 114곳.

면적은 12만 7천여 ㎡(제곱미터)에 달합니다.

일부 사찰들이 강제수용 위기에 놓인 상황. 

도시공원 일몰제 시행을 앞두고 불교계가 대응 방안 모색에 나섰습니다.

조계종 전국 교구본사 주지스님들은 오늘(18일) 예산 수덕사에서 교구본사 주지협의회를 갖고 이같은 내용을 논의했습니다.

[인서트]
원경 스님/ 마곡사 주지
"지역에서 포교, 문화 여러가지 일을 하고 계신데 이렇게 많은 교구장 스님들께서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종단은 우선, 도시공원 일몰제로 인해 피해가 예상되는 전국 사찰들에 대한 정확한 실태를 파악하고 사찰별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이에 교구본사 주지 스님들은 사찰별 의견과 해당 지자체의 입장 등을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해 종단에 보고함으로써, 종단이 컨트롤타워 역할을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총무원은 집약된 정보를 토대로 분석·검토를 통해 대응방안을 모색, 각 교구본사로 시달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인서트]
윤승환 / 조계종 총무원 기획차장
"정부에서 저희 종단에 온 주요한 답변 내용들은 특히나 도시공원 같은 경우에는 각 지방자치단체가 달리의 권한이 있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현안들을 취합해서 관리하고 있지 않다고 답변을 해왔습니다."

승려복지에 참여율과 복지 수준을 높이기 위한 '승려복지 본인기본부담금' 추진에 관한 논의도 이어졌습니다.

지난 2월 열린 2019 종단지도자 포럼에서 처음 언급된 '승려복지 기본부담금제도'는 지원금 증가추세에 맞춰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운영을 위한 재원 확충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이에 종단과 교구본사의 승려복지 지원비 분담비율은 50%로 조정해 교구본사의 부담을 낮춰야 한다는 의견에 힘이 실렸습니다.

이같은 계획안은 승려복지회 회의 추진 의결을 거쳐 공청회, 승려복지법 개정안 입법예고 등의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시행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인서트]
덕문 스님 / 화엄사 주지
"분할 신고를 하지 않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 것이냐. 노승이나 이런 분들은 각 교구라던가 특히 직할교구는 관리가 잘 안되는 것이 있기 때문에 비구니 스님들에 대한 여러가지 설득 방안을 적극적으로 부탁을 드리겠습니다."

[인서트]
박종학 / 조계종 총무원 승려복지회 사무국장
"올해 2월 16일에 시행됐던 종단 지도자 포럼에서도 이에 대한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됐고 지난 용주사에서 있던 교구본사 주지협의회에서도 이에 대한 논의가 있었습니다."

이밖에 주지 스님들은 종단의 역점 사업인 '백만원력결집 불사 교구대법회' 진행 일정을 공유하며 결의를 다졌습니다.

BBS뉴스 연현철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