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BBS 라디오 아침세상] 경북도 미래 공항 경제권 만들기 행보...정치권의 전방위 지원 노력 필요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조감도. 경북도 제공

■ 출연 : 김종렬 기자

■ 앵커 : 박명한 대구BBS 방송부장

■ 방송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 08:30∼09:00 (2019년 9월 4일 대구 FM 94.5Mhz·안동 FM 97.7Mhz·포항 105.5Mhz)

 

 

계속해서 경북지역 소식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취재기자 전화 연결합니다. 김종렬 기자

 

네, 안녕하십니까. 김종렬입니다.

 

경상북도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른 경북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용역에 들어갔다면서요?

 

네, 그렇습니다. 경상북도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연구용역과 신공항과 연계한 철도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에 착수하는 등 통합신공항 건설에 따른 사회·경제적 효과와 경북의 새로운 발전을 마련하고, 미래 공항 경제권을 만들기 위한 행보에 들어갔습니다.

연구용역은 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이 맡게 됐는데요, 오는 12월 말까지 신공항의 장래 수요 예측과 건설규모, 신공항 활성화 방안과 공항 신도시·기존 산업 발전 방향, 항공사 유치, 경기부양 등을 분석하게 됩니다.

연구용역의 결과는 통합신공항 이전지 선정 후 국토교통부의 제3차 항공정책 기본계획과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경상북도는 통합신공항과 남부내륙철도를 활용한 사회간접자본(SOC)를 접목시켜 통합신공항의 효율성 극대화에도 나섭니다.

이는 통합신공항과 남부내륙철도를 활용하겠다는 것으로 현재 건설 중인 중앙선 도담~영천 구간 복선전철과 통합신공항 이전지와 근접한 역에서 동대구역 등을 연결하는 계획입니다.

군위군이 소모면에서 우보 유치 주민결의대회를 가졌다. 군위군 제공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은 대구경북의 최대 현안사업인데, 이전 후보지인 군위군과 의성군 두 지자체 간의 선정 방식 합의가 관건인데요, 경상북도의 입장도 난처하겠군요?

 

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후보지는 군위군 ‘우보’와 의성군 비안과 군위군 소보 두 지역인데요, 최종 후보지 선정 방식을 놓고 군위군과 의성군의 이견은 여전한 것으로 보입니다.

최근 국방부가 찬반투표율에 따라 이전 후보지를 결정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치자 선정방식의 유불리를 두고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군위군은 주민투표율을 선정 기준으로 해서 정하자는 입장이고, 의성군은 주민투표율 외에 객관적인 지표를 추가하자는 입장입니다.

경상북도 관계자는 “지금 서로가 받아들일 수 없는 입장으로 아주 첨예하다”면서 “후보지 선정 논의가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경북도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지원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경북도는 그동안 줄곧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수십조원 이상이 투자되는 경북이 여태까지 경험하지 못한 초대형 프로젝트로, 공무원 모두가 공항전문가가 되고 열정과 아이디어를 모아 통합신공항 이전의 대역사를 이룰 수 있도록 하겠다는 각오입니다.

의성군이 춘산면복지회관에서 통합신공항 의성군 유치 주민설명회를 갖고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의성군 제공

 

앞에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후보지 2곳의 입장 차이가 있다 이런 말씀을 주셨는데, 후보지 선정 합의와 관련해 경상북도와 대구시, 정치권의 적극적인 역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면서요?

 

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은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근거해 추진되는 것으로, 군공항과 대구민항을 별개로 해서 판단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 것 같습니다.

때문에 대구경북 500만 시·도민뿐만 아니라, 충청과 강원권까지 이용객을 확보할 수 있는 관문·거점공항을 건설하겠다는 목적에 부합해야 하기 때문에, 사업 지연 사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군위군과 의성군, 두 지자체 간의 ‘통큰 합의’를 이뤄져야 합니다.

대승적 차원의 이전지 합의는 참 쉽지 않은데요, 그렇다고 특정지역의 손을 들어 줄 수 없는 경상북도와 대구시의 입장도 이해는 되지만, 보다 적극적인 중재노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와 함께 그동안 손을 놓고 있었던 지역 정치권도 전방위적인 지원에 나서야 한다는 요구도 높은데요, 대구경북 정치권, 대구경북 최대 현안 사업을 뒤로하고 내년 총선만 바라보는 정치적 행보만 하고 있다는 비판에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북도를 출입하는 방송부 김종렬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