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이른바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지 두달여 만에 인천시가 수질 정상화를 선언하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는데요.

수돗물 사태는 일단락됐지만, 피해 보상과 주민 반발 등 인천시가 해결해야 할 과제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이야기, 나눠보죠.

유상석 기자 (네, 인천시청에 나와 있습니다)

 

< 앵커 >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태, 이제 일단락됐다고 봐도 되는 겁니까?

 

< 기자 >

 
네 그렇습니다. 박남춘 시장은 지난 5일, 기자회견을 통해 수돗물 수질 정상화 선언을 했습니다.

"수도꼭지에서 붉은 물이 나온다"는 신고가 처음 접수된 지난 5월 30일 이후 67일 만이었는데요, 

박남춘 인천시장의 말,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인천시민 여러분, 이제 수질은 피해 이전 상태로 회복되었습니다. 이후 보상 협의·시행과 근본적인 수질개선을 위한 단기, 중장기 상수도 혁신 과제에 집중해나가겠습니다]

사실 지금까지 취재기자들이 공식적, 비공식적인 자리에서 "그래서 정상화 선언을 언제 쯤 하실 겁니까?"라고 계속 물었었는데요, 인천시 관계자들은 상당히 조심스러워하는 모습을 보여왔습니다.

"수질이 나아지고 있다"고 말하면서도, '정상화 공식 선언으로 봐도 되느냐'고 물었을 땐 손사래를 쳤으니까요.

다만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도 "지금도 붉은 수돗물이 나온다" 이런 항의나 민원이 나오는 경우도 간혹 있는데요, 인천시는 기동대응반을 편성해, 여전히 불편을 호소하는 주민들의 민원을 즉시 해결하기로 했습니다.

 

< 앵커 >

 
박남춘 인천시장이 "근본적인 수질개선을 위한 혁신 과제"를 언급했는데,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 기자 >

 
네, 인천시는 우선 '붉은 수돗물' 사태가 다시는 반복되지 않도록, 노후 상수도관 교체와 신형 정수시설 도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입니다.

특히 초중고등학교 급식실에 붉은 수돗물이 나오면서 학생들이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못해 학부모와 지역사회가 걱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봤었는데요.

인천시교육청은 적수 피해지역인 인천 서구와 중구 영종도, 강화군 일대 유치언과 초중고등학교 154곳의 급식실에 대형 필터를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습니다.

필터가 설치되면 상수도관에서 공급된 원수가 급식실에서 한 차례 더 걸러지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 시교육청은 5억 8500만원의 예산을 들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는 정수장 가동을 중단할 때, 다른 정수장의 물을 끌어오는 대신, 아예 수돗물 공급을 중단해, 붉은 수돗물 공급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가 다른 정수장의 물을 무리해서 끌어오려다가 생긴 문제다... 이렇게 정리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무리하게 끌어오기보다는 아예 단수를 해 버리는 게 낫겠다... 이런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단수가 되면 또 주민 불편이 있을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신중하게 논의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 앵커 >

 
붉은 수돗물 사태가 일단락됐는데, 피해 주민들에 대한 보상이나 지원 방안도 결정됐나요?

 

< 기자 >

네. 인천시는 5월 30일부터 8월 4일까지의 67일을 피해기간으로 정해, 해당 기간의 상하수도 요금을 감면하고, 생수 구입비와 필터 교체비 등을 실비 보상할 방침입니다.

그리고 붉은 수돗물 사태로 피해를 입은 서구와 영종, 강화 지역의 음식점이나 카페. 이런 곳들에 대해서는 긴급 자금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피해 업체들은 현재 이율 연 2.9%의 절반 수준인 연 1.45%로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나머지 절반 1.45% 이자 비용은 인천시가 지원할 예정입니다.

지원 금액은 기존 신용등급 5등급 이상할 때에만 2천만원 6등급 이하는 천만원으로 제한돼 있었는데요. 이런 심사요건을 완화해서 모든 업체에 최대 2천만원을 대출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긴급 자금지원이 필요한 업체는 인천신용보증재단 각 지점에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 앵커 >

 
그런데 시 당국이 발표한 보상이나 지원 방안 외에, 인천시민들이 요구하는 내용도 있던데요. 좀 더 설명해 주시죠.

 

< 기자 >

  
네. 자영업자들 사이에서 자금 대출 차원이 아닌 영업 피해를 보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자영업자 1인당 30만원을 보상해야 한다. 이런 주장인데요,

현재까지 인천시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데, 시 당국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나갈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태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커지면서 인천시의 대외 이미지가 많이 하락하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시민들의 자존감에도 상처를 많이 입었을 텐데, 이렇게 하락한 인천의 이미지와 시민들의 자존감 회복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황규철 인천사랑운동 시민협의회 회장의 말, 들어보시겠습니다.

[이번 수돗물 사태의 진단과정에서 잠재돼있던 상수도 문제는 비단 인천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 확인됐습니다. 그럼에도 연일 인천 수돗물이 언론의 도마에 오르면서 인천의 대외 이미지가 계속 실추되는 일이 벌어졌고, 인천에서 자라는 아이들을 비롯한 시민들의 자존감은 상처를 입었습니다.] 

인천시가 두달여만에 수돗물 정상화를 선언했지만 일부 주민들의 여전한 불신과 피해 보상 문제 등으로 당분간 후유증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지금까지 인천에서 전해드렸습니다.

 

< 앵커 >

유상석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