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BBS 라디오 아침세상] 경북도의회, 일본 경제 침략 행위 규탄 성명서 발표...단호하고 의연한 자제 가져야

▲ 일본의 수출규제가 본격화 되고 있는 가운데 경북도도 지자체 차원의 총력 대응을 펼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는 “현장의 도전과 위기는 의지와 노력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기회와 혁신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경북도 제공

■ 출연 : 김종렬 기자

■ 앵커 : 박명한 대구BBS 방송부장

■ 방송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08:30∼09:00 (2019년 8월 7일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Mhz)

 

 

경북지역 소식 알아보는 시간입니다. 취재기자 전화 연결합니다. 김종렬 기자

 

네, 안녕하십니까? 김종렬 입니다.

 

최근 일본이 수출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화이트 리스트)에 한국을 제외키로 결정함에 따라서 우리 경제전반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경상북도는 도내 기업의 피해 최소화에 적극 나섰다고 하죠?

 

네, 일본 아베 정부가 지난달 반도체 생산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세 품목에 대한 수풀규제를 발표한데 이어 지난 2일에는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 제외하는 결정을 했습니다.

이에 경상북도는 경제부지사를 반장으로 합동대응반을 확대, 강화해 운영키로 했습니다.

또 정부의 관계장관회의 대응책과 연계해 핵심부품·소재 장비 국산화 등 일본 수출규제 관련 사업 발굴과 이차전지 소재 부품 국산화 클러스터 집중 추진, 반도체 소재 기업 지원 등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특히 소재·부품 중심 연구개발 과제를 유치해 ‘위기를 기회로’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정부가 그제(5일) 발표한 100대 핵심 전략부품 공급 방안 등 소재·부품 산업 육성 전략을 면밀히 살펴 경북도내에서 추진할 수 있는 사업 유치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지난 2일 도청 창신실에서 휴가를 반납하고 일본의 수출규제 및 백색국가 제외 대응 종합대책회의를 가졌다. 경북도 제공

 

한-일 경제갈등 국면을 극복하기 위해서 일본으로부터 수입의존도가 높은 규제품목의 국산화가 좀 우선 과제일 것 같은데요, 이와 관련해서 경상북도가 준비하고 있는 중장기 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네, 앞에서 말씀드린 정부의 소재·부품산업 육성 전략에 맞춰 중장기 연구과제를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는데요,

최종 목표는 국가핵심 소재부품 기술 자립화 선도에 두고 경북을 소재부품 자립화 제조생태계 완비를 위해 기술개발과 기반구축을 전략으로 국비 사업화로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수출규제 대응으로는 반도체 소재 혁신개발을 위한 양성자 가속기 개발, 5G기반 VR·AR 디바이스 상용화 지원센터 구축, 차량용 디스플레이 도광판 소재개발, 반도체 융합부품 혁신제조 플랫폼 구축, 아라미드 파브릴 소재 국산화 기술개발사업 등 6개 사업 추진에 나섭니다.

또 상생혁신 철강생태계 조성과 첨단베어링제조 기술개발 및 상용화 기반 구축, 셀룰로오스 소재 원천기술 개발, 탄소산업 소재산업 클러스터 조성 등 10개 대형사업을 중장기 과제로 선정해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앞서 소재·부품 기술자립화를 위한 세부 연구과제 70개를 구미, 포항 등 시·군과 함께 발굴해 지난달 중앙정부 부처를 방문해 사업 추진을 건의하기도 했습니다.

그제(5일) 일본의 수출규제라는 큰 파고를 뛰어 넘을 수 있도록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한다고 선언한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어제(6일) 확대간부회의에서도 “경제·외교적으로 위기다. 4대 강국이모두 우리를 어렵게 만들고 있다”면서 “일본을 정확히 알고 수입규제로 어려움에 처한 기업이 원하는 것을 정확히 파악해 지원대책을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경제제제에 대한 반일 감정이 그 어느 때 보다 지금 높은데요, 경상북도의회도 일본의 도발에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고 하죠?

 

그렇습니다. 경북도의회는 그제(5일) 의회 청사에 일본의 경제 보복 철회 현수막을 내건데 이어 어제(6일) 오후에는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각 당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의 경제 침략 행위에 대한 사과와 철회를 요구하는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경북도의회는 성명을 통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백색국가) 명단 제외는 명백한 경제침략행위라고 규정하고 국제사회의 자유경제체제 질서를 심각히 훼손한 것에 대해 일본의 즉각적인 사과와 철회를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또 오는 21일 개최되는 제310회 경북도의회 임시회에서 일본의 경제도발 행위 철회를 위한 결의안 채택에도 나섭니다.

이와 함께 오는 19일에는 경주 하이코에서 열리는 ‘영남권 시도의회 지방자치법 개정 정책토론회’에서도 대구, 울산, 경남, 부산 등 5개 시·도의회와 공동 규탄대회를 열고요, 이달 중순께는 전국시도의장협의회와 함께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서 규탄 성명서도 발표한다는 계획입니다.

경상북도의회는 6일 오후 도의회 전정에서 일본정부의 일방적 경제보복 조치 발표에 대해 전체 도의원 명의의 규탄 성명서를 발표했다. 경북도의회 제공

 

그리고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로 촉발된 ‘한-일 경제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와중에 경북지역 정치권이 내건 현수막이 지금 시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참 안타까운 일인데요, 자유한국당 안동시 당원협의회가 최근 안동 도심에 내건 현수막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한국당 안동시 당원협의회는 지난 주말 ‘한일 갈등 반기는 더불어민주당, 매국이자 재앙이다’, ‘한일 갈등과 국민 분노에 쾌재 부른 민주당은 국민에게 사죄하라’는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내걸었습니다.

이를 접한 시민들은 ‘전시에 아군에게 총질’, ‘안동이 독립운동의 성지 맞나요?’ 등의 글을 SNS에 올려 한국당의 처신을 비난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예천군에서는 이와 다른 양상의 잡음이 있었는데요, 민주당 영주문경예천 지역위원회가 지난달 28일 예천읍과 호명면 등 8곳에 내건 현수막을 예천군이 철거했다 다시 내거는 촌극이 있었는데요.

이 현수막의 내용은 ‘국민과 함께 이겨냅니다’, ‘일본의 경제 침략은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등의 내용입니다.

한국당이 안동에 내건 현수막과 민주당이 예천에 내건 현수막은 내용 자체가 달랐는데요, 현 시국을 바라보는 여당과 제1 야당의 시각이 이런가란 의구심을 낳게 합니다.

안동의 현수막은 나가도 너무 나갔는데요, 정치적 의도가 담겼다는 비판에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고, 예천의 현수막은 행정기관이 허가받지 않은 불법 현수막이란 이유로 철거했다 내건 사례인데요, 다른 자치단체들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알리고 위기 극복에 국민 모두가 함께 힘을 쏟자는 내용이 담긴 정치권의 현수막에 대해 그대로 두고 있는 것과는 비교되는 장면입니다.

한-일 간의 경제전쟁에 해결방법은 분분합니다. 우리가 이기는 방법은 내부의 힘을 하나로 뭉칠 때 가능하리라 봅니다. 분명한 역사인식이 중요하고 그 어느 때보다 단호하고 의연한 자세 가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북도를 출입하는 방송부 김종렬 기자였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