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판 심사에서 진통을 겪었던 추가경정예산안이 6조 8천억원 규모로 최종 확정됐습니다.

현재 마지막 실무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여야는 먼저 본회의를 열고 140여 개 민생 법안과 결의안을 처리했습니다.  

김연교 기자가 보도합니다. 

 

 

추경이 국회에 제출된지 100일 만에 본회의 문턱을 넘습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오늘 낮 5조 8천3백억 규모의 추경안 심사를 마무리했습니다. 

당초 정부가 요구한 6조 7천 억원에서 8천700억 정도 삭감된 규모입니다.

앞서 여야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는 정부 원안에 일본 수출규제 대응 예산 2천732억 원과 재해 예산 5천억 원을 증액하는데 합의했습니다. 

대신, 적자국채 발행 총액에서 3천 억원을 삭감하는 등 1조 3천 7백억 원을 감액하기로 했습니다.

구체적인 감액 대상은 예결위 세부 조율 과정에서 일자리 예산과 제로페이 홍보비 등으로 결정됐습니다. 

예결위는 추경안 문서화 작업이 끝나는대로 전체회의를 열고 최종 합의안을 본회의에 상정할 예정입니다.

국회는 오후 3시 반부터 본회의를 열고 140여 개 민생 법안을 우선 처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 통과되는 법안에는 출퇴근길 카풀 허용법과 택시 월급제 등이 포함됐습니다.  

일본의 보복적 수출규제 조치 철회를 요구하고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규탄하는 결의안도 재석 의원 228명 만장일치로 가결됐습니다. 

[인서트1 윤상현 /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3개 품목의 수출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포괄적 수출 우대 자격을 의미하는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상황에 대해 일본 정부를 규탄하고 즉각적인 철회를 요청하는 동시에"

추경안은 실무작업과 민생 법안 처리가 끝난 뒤, 저녁 8시 이후 처리될 전망입니다. 

BBS 뉴스 김연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