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도 큰 피해 감수할 것 ...우리는 도약 기회 삼아"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의 경제 보복 조치를 두고 문재인 대통령은 '대단히 무모한 결정'이라며 상황에 따른 맞대응을 선언했습니다.

적지 않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극복할 역량이 있다며 국민에게 단합을 당부하면서도 일본을 향해서는 보복의 악순환을 멈추기 위해 대화에 나설 것도 촉구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는 일본 각의의 결정이 내려진 지 4시간이 채 안돼 문재인 대통령은 청와대 여민관에서 긴급히 임시 국무회의를 열었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일본의 조치를 명백한 무역 보복으로 규정짓고 일본 정부를 향해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사태를 더욱 악화시키는 대단히 무모한 결정으로, 깊은 유감을 표합니다... 앞으로 벌어질 사태의 책임도 전적으로 일본 정부에 있다는 점을 분명히 경고합니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는 단호히 맞서겠다고 천명했습니다.

'되로 주고 말로 받는 식'으로 일본도 피해를 입게 된다고 날을 세웠습니다.

"일본 정부의 조치 상황에 따라 우리도 단계적으로 대응조치를 강화해 나갈 것입니다...우리 경제를 의도적으로 타격한다면 일본도 큰 피해를 감수해야 할 것입니다."

예상되는 경제난을 이겨내고 도약의 기회로 삼자며 국민에게는 단합을 호소했습니다.

"우리는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입니다...과거에도 그래왔듯이 우리는 역경을 오히려 도약하는 기회로 만들어낼 것입니다."

모두발언 내내 일본을 향해 강경한 입장이면서도 대화의 길로 나오라고도 촉구했습니다.

"우리 정부는 지금도 대응과 맞대응의 악순환을 원치 않습니다. 멈출 수 있는 길은 오직 하나, 일본 정부가 일방적이고 부당한 조치를 하루속히 철회하고 대화의 길로 나오는 것입니다."

문 대통령의 국무회의 발언은 이례적으로 방송 생중계돼 사실상 대국민 담화 성격의 강력한 대응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