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이 오늘 각의를 열어 한국을 백색국가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단행하면서 한일 무역에 적신호가 켜졌습니다.

각 산업에 걸쳐 피해가 불가피한 가운데 정부는 다각적인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양봉모 기자의 보도입니다.

 

< 기자 >

한국과 일본은 수출 기준 각각 3위 무역국입니다.

하지만 오늘 일본이 한국에 대해 화이트리스트 제외를 강행하면서 한일 무역은 어둠 속으로 접어들었습니다.

당장 다음 달 하순쯤부터 일본의 대 한국 수출이 까다로워집니다.

일본은 전략물자를 수출할 때 정부의 허가를 받도록 하고 있어 전략물자 1천120개 품목의 대 한국 수출이 일본 정부의 결정에 따라 달라지게 돼 식품과 목재를 제외한 전 산업이 영향을 받게 됩니다.

일본이 어떤 품목에 대해 규제에 나설지는 알 수 없지만 반도체 소재 3개 품목처럼 한국에 가장 민감한 품목을 골라 대 한국 수출길을 가로막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 정부가 차세대 주력산업으로 키우는 전기차나 수소차를 겨냥해 자동차 등 제조업 전반에 쓰이는 공작기계, 수소차 연료탱크의 필수 소재인 탄소섬유 등을 타깃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화학, 기계, 자동차부품, 비금속 등 48개 주요 수입품목의 지난해 대일 수입의존도가 90%를 넘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일본은 수교 이후 한 번도 한국과의 교역에서 적자를 낸 적이 없어 주요 무역국인 한국과의 수출입이 막히면 일본 또한 피해를 보게 되고 세계 경제가 받는 타격도 불가피한 실정입니다.

정부는 단기적 대응책과 함께 중장기 대책을 조만간 내놓기로 했습니다.

여기에는 국내 소재부품산업 업종별 경쟁력 강화방안과 추가 규제 품목에 대한 기술개발·상용화·양산단계 예산 지원 등 세제, 금융, 예산, 제도 등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방안이 담길 예정입니다.

BBS뉴스 양봉모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