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일본 정부의 우리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대한 국민적 반감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국 52곳의 지방자치단체도 일본 규탄 실천 운동 대열에 나섰습니다.

이들 지자체들은 앞으로 일본 정부의 부당한 수출규제 조치가 철회될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거부 등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서울시에서 배재수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오늘 오전, 서울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앞은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를 규탄하는 함성으로 가득 찼습니다.

일본 수출규제 조치 규탄대회 현장음.

[“우리 지방정부는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과가 이루어질 때까지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보이콧 등의 생활실천운동을 적극 지지하고 동참한다. 동참한다. 동참한다. 동참한다”]

규탄대회는 전국 52개 기초 자치단체장들로 구성된 지방정부연합 주도로 열렸습니다.

이들을 대표한 7개 자치단체장들은 최근 일본 정부의 조치와 관련해 “우리 대법원의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판결에 맞서 자행된 명백한 경제보복 행위”라며 “즉각 철회”를 촉구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국민들의 일본제품 불매운동과 일본여행 거부 등의 생활실천 운동을 적극 지지하고 동참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오늘 규탄대회는 과거 일제 식민지 당시 유관순 열사 등 수많은 독립 운동가들이 고초를 겪고 순국했던 서대문형무소역사관 앞에서 열려 의미를 더했습니다.

문석진 서울 서대문구청장의 말입니다.

[“3.1운동 백주년이 되는 때입니다. 이러한 때에 일본이 과거 역사에 대해서 반성하고 사죄하기는커녕 오히려 이를 부인하고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규탄하지 아니할 수 없습니다.”]

다만 자치단체장들은 일본과의 교류를 원천 차단하겠다는 것은 아니라면서, 일본측이 교류를 요구해온다면 응할 것이라고 밝혀 일부 교류 가능성은 열어놨습니다.

52개 자치단체장들은 앞으로 관련 홍보활동을 통해 일본 제품 불매운동과 여행 거부 운동을 전국 2백26곳의 기초 자치단체로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서울시에서 BBS뉴스 배재수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