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재무부 해외자산통제국은 베트남에서 외화벌이를 해온 북한 군수공업부 소속 인사 1명을 제재 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이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발사한 지 닷새만으로, 북한과의 실무협상 재개를 앞두고 직위가 그리 높지 않은 개인 1명을 타깃으로 해 수위를 조절했다는 관측입니다.

재무부는 홈페이지에 올린 보도자료를 통해 "베트남에서 활동하는 김수일을 조선노동당과의 연계에 따라 제재대상으로 지정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수일은 군수공업부 소속으로, 조선노동당 산하인 군수공업부는 북한 미사일 프로그램 관여로 유엔과 미국이 제재대상으로 지정돼 있다"면서 "이번 조치는 유엔과 미국 제재의 이행 지속을 나타낸다"고 설명했습니다.

재무부에 따르면 김수일은 군수공업부와 연계된 경제, 무역, 광업, 해운 관련 활동들을 수행하기 위해 지난 2016년 베트남 호치민시에 배치된 이후 올해 초까지 무연탄과 티타늄 정광 등 북한 내 생산품을 수출하는 역할을 맡았으며 원자재를 비롯한 다른 여러 제품의 수출과 수입에도 관여해 북한 정권에 외화를 벌어다 줬습니다.

김수일은 또 베트남 제품을 중국과 북한 등지에 수출한 책임도 있다고 재무부는 지적했습니다.

김수일에 대한 제재는 대통령 행정명령 13687호에 따른 것이라고 재무부는 밝혔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