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軍 기강 국민우려…국군통수권자로서 책임 느껴"

문재인 대통령은 "북미 대화가 완전한 비핵화와 북미 관계의 정상화로 이어지고 정전협정이 평화협정으로 대체돼야 비로소 새로운 한반도 체제가 열렸다고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청와대에서 열린 예비역 군 주요 인사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두번 다시 전쟁 걱정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 것이 우리 군 선배 또 원로 여러분들의 희생과 헌신에 보답하는 길"이라며 이 같이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보수층을 중심으로 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9.19 남북 군사합의를 두고 "남북간 군사적 긴장을 크게 완화시켰다. 우발적 군사 충돌의 가능성이 획기적으로 줄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판문점 비무장화를 통한 남북간 군사적 신뢰 구축이 비핵호 대화의 우호적 환경이 되고 있다. 지난 6월30일 북미 두 정상이 판문점에서 손을 맞잡을 수 있었던 것도 그와 같은 군사적 긴장 완화의 토대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북한 목선의 삼척항 입항사건 등 일련의 군 기강 해이 사안과 관련해서는 "최근 벌어진 몇 가지 일로 우리 군의 기강과 경계 태세에 대해 국민께서 우려하고 있다"며 "국군통수권자로서 책임을 느끼며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을 중심으로 엄중하게 대응해나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다음 달로 예상되는 개각에 정경두 국방부 장관 포함 여부가 관심을 끄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책임'을 거론한 것은 사실상 유감 표명에 가까운 입장을 나타낸 것이라는 해석이 나옵니다.

다만 정 장관 중심의 대응을 언급한 점으로 미뤄 당장 교체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에 무게가 실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