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인 안산 동양피스톤에서 스마트 제조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경기도 안산시 스마트 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해 세계 4대 제조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이를 위해 문 대통령은 정부가 수립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과 전략'을 통해 제조업을 속도감 있게 혁신하고 우리 경제를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연설에서 오는 2030년까지 세계 4대 제조강국에 진입한다는 목표와 함께 제조업 부가가치율을 현 25%에서 30% 이상으로 높이고 세계 일류기업 수를 두 배로 늘리겠다고 선언했습니다.

이를 위한 추진전략으로 산업구조 혁신 가속화와 신산업 육성, 산업생태계 전면 개편, 투자와 혁신을 뒷받침하는 정부 역할 강화를 제시했습니다.

특히 제조업 르네상스 전략회의를 직접 주재해 제조업 혁신에 드라이브를 거는 동시에 중소·중견기업이 계약서만으로 무역금융을 지원받을 수 있게 하는 등 제조업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세계시장 점유율 1∼5위 기업과 향후 7년 내 5위 이내 진입이 가능한 차세대 일류기업의 대표 90여명이 참석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사회로 각 기업의 제조 혁신 사례를 소개하는 패널 토크 순서도 마련됐습니다.

조선기자재 업체인 테크로스, 섬유 업체 휴비스, 반도체장비 업체인 고영테크놀러지, 화장품 업체인 한국콜마, 철강 업체인 포스코강판의 대표들은 혁신 사례는 물론 제조업 혁신을 위한 정책 제안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