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화제 인터뷰] 현중스님/태고종 전국 비구니회 회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현중스님/태고종 전국 비구니회 회장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전 세계 불교 여성 지도자들이 참여하는 세계 여성 뷸자 대회가 다음 주에 호주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태고종 소속 비구니 스님들의 모임인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가 이번 대회 참여한다고 전해지는데 이 소식 관련해서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 회장이시죠. 현중스님 전화로 연결해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스님, 안녕하십니까? 

▶현중스님: 네, 안녕하십니까? 

▷이상휘: 인터뷰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현중스님: 네, 감사합니다. 

▷이상휘: 태고종 전국 바구니 회장 맡고 계신데 불자들은 말이죠. 조계종의 전국 비구니회는 익숙한 느낌인데 태고종은 아직도 생소하게 느껴지는 것 같아요.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 어떤 조직인지 소개부터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중스님: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도 부처님의 가르침으로 깨달음을 성찰하고 비구니 스님들 간의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화합하고 사회적 역할 강화를 위한 그런 조직입니다. 

▷이상휘: 제16차 샤카디타 세계여성불자 대회에 23일부터 28일까지 호주 블루마운틴에서 열린다고 하는데 이게 어떤 목적의 대회인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중스님: 전통적으로 여성들에게 부과되었던 제한된 역할과 활동 영역을 더욱 확장시키고 또 부처님의 가르침을 실천함으로써 세계 평화를 증진시키는 그런 대회가 목적입니다. 

▷이상휘: 대회 주제가 보니까 불교의 새로운 지평인데 이건 어떤 뜻이죠? 

▶현중스님: 인도에서 발원해서 아시아 각국으로 전파되어서 그 토양에 맞는 사상과 문화를 제공해 왔던 불교가 이제 서구의 각국으로 광범위하게 퍼져나가고 있습니다. 이렇듯 내 나라만이 아닌 불교가 세계로 뻗어가라는 그런 뜻입니다. 

▷이상휘: 이번에 말씀드렸다시피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가 이번 대회 참가하게 되는데 어떤 활동이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는지 이게 굉장히 궁금합니다. 문화공연이라든가 초기 불교 공양의식도 선보인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죠? 

▶현중스님: 제가 회장으로 취임하고 본각스님 주선으로 샤카디타 세계여성 불자 회장 스님이 1월에 한국에 방문했을 때 사담을 하게 되었어요. 인연의 끈으로 니르바나오케스트라의 제가 강연진 단장님이 이끄는 동국대 힐링코러스트의 한 팀이거든요. 그래서 그 팀에 합류해서 태고종 스님들이 처음 접하는 국제 무대입니다. 그래서 초기 불교의 예경에 근거해서 공양의식을 준비해서 문화행사에 한 부분으로 동참하게 됐습니다. 

▷이상휘: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를 비롯해서 한국 불교계가 세계 불교 여성대회에서 어떤 점을 주로 알리고 부각할 수 있나요? 

▶현중스님: 한국 불교가 세계 불교의 중심에서 활동하는 경험을 쌓는 게 저희 목적이고요. 또 그런 경험에 차세대 여성 불자들을 자꾸 참여시켜서 앞으로 세계 무대에서 나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샤카디타 코리아의 주요 목표 중에 하나라고 압니다. 처음 동참하는 저희 태고종으로서는 화합하면서 함께 힘을 모으는 에너지를 주려 합니다. 

▷이상휘: 얘기를 들어보니까 애국열사들을 위한 추모 위령제, 독립문화축제 서대문 형무소 위령탑 앞에서 봉행한다고 이야기 들었습니다. 이건 어떤 행사인가요? 

▶현중스님: 서대문 형무소에서 2019년 9월 3일 날 제1회 형무소 앞 위령탑 앞에서 합니다. 애국열사를 위한 추모, 위령제와 독립문광장이니까 독립문화축제를 하는데요. 세월로도 지울 수 없는 임시정부 수립을 위해 억울하게 옥살이를 하다가 죽음을 맞이한 독립투사나 또 민주주의 열사들 그 넋을 시민들과 함께 기리려는 그런 마음에서 한국불교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가 이걸 주최합니다. 

▷이상휘: 회장으로서 스님께서 한 말씀해 주신다면 앞으로 계획 같은 거요 이야기 좀 해 주시죠. 

▶현중스님: 계획은 아무래도 화합해서 비구니 위상을 높이기 위해서 진정으로 함께하는 전국 비구니회로 이끌어가는 일에 전력을 하려고 합니다. 또 뭉치면 할 일이 너무 많아요. 무엇보다도 부처님을 통해서 배우고 깨달은 자비와 평등의 실천을 할 것입니다. 할 수 있는 일을 찾아서 부처님의 은혜에 보답을 하면서 봉사로 행할 수 있는 그런 비구니회 활동을 하려 합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세계 여성 불교대회에 참여하는 태고종 전국 비구니회 6대 회장이시죠. 현중스님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스님,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현중스님: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