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이 종무원들과 함께 북한산에 올라 호국의 역사를 발판으로 하는 불교가 국혼을 지키는데 앞장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조계종은 총무원장 스님과 종앙종무기관 전체 직원이 13년 만에 함께 한 산행으로 화합을 다졌습니다.

홍진호 기자가 동행 취재했습니다.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구성원들이 화합과 혁신을 다짐하며 북한산을 올랐습니다.

가쁜 숨 속 흐르는 땀방울 속에서 서로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중흥사로 향했습니다.

태고 보우국사의 얼과 호국불교의 정신이 살아 있는 곳에서 원행스님은 국혼을 강조했습니다.

임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국가가 분열 될 때 임진왜란 등 치욕적인 국난이 역사에 새겨졌고, 이는 앞으로도 되풀이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원행스님/ 조계종 총무원장]

“우리가 다 각자 모여서 힘을 합쳐서 종단과 국가의 혼을 잘 지켜서 앞으로 후손들에게 물려줘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을 때에는 누가 책임을 지겠냐는 말이냐...”

중흥사를 중수한 태고 보우국사는 선교일치를 주창한 한국불교의 중흥조로 추앙받고 있고, 중흥사는 숭유억불의 조선시대에 북한산 내 의승군 사찰을 관장한 본부였습니다.

조계종 종무원들은 북한산 곳곳에 새겨져있는 호국불교의 역사를 확인하며 불교의 가치와 사명을 돌아봤습니다.

[현응스님/ 조계종 교육원장]

“우리가 명예를 생각하는 마음, 이익을 생각하는 마음 때문에 나타났던 무거운 마음, 어두운 마음, 그늘진 마음들이 오늘 북한산의 맑은 솔바람 속에...”

[지홍스님/ 조계종 포교원장]

“북한산 내 12개의 사찰들이 있는데 그 사찰들은 전부다 승군이 주둔하기 위한 사찰들이었고 그 12개 사찰을 통괄을 했던 사찰이 바로 이 중흥사입니다.”

북한산 산행에는 노적사 사부대중과 국립공원사무소 직원들도 함께 했습니다.

종무원들은 산 중턱에서 중흥사까지 콩을 나르며 중흥사의 발전이 한국불교의 중흥으로 이어질 것도 기원했습니다.

[종후스님/ 노적사 주지]

“우리 중흥사가 중흥되는 날 한국불교가 반드시 중흥 되서 영구토록 불교가 성행할 것이다”

[황명규/ 북한산국립공원사무소장]

“왼쪽에는 의상봉이, 오른쪽에는 원효봉이 있어서 상당히 불심의 세계가 깊이 깃들어 있는 곳입니다.”

[스탠딩] 총무원장을 스님을 비롯해 조계종 중앙종무기관 전체 종무원들이 산행을 함께 한 것은 지난 2006년 지관스님 이후 13년 만입니다.

호국보훈의 달이자, 조계종조 도의국사 다례재 이튿날 찾은 중흥사 방문의 의미도 한층 크게 다가왔습니다.

북한산 중흥사에서 BBS NEWS 홍진호입니다.

(영상취재=최동경)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