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순례의원 최초 문제제기... 담당부처 결국 움직여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전자담배 '쥴'(JUUL) 등 신종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성분 분석에 나섭니니다.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실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처 위생용품·담배관리TF팀은 현재 신형 전자담배에 대한 새로운 분석법 마련이 선행돼야 하는 상황이라며 조만간 분석법 개발 등에 관한 실무적인 내용을 확정하기로 했습니다.

앞서 김순례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 3월13일 국회 해당 상임위에서 식약처에 전자 담배 '쥴'에 대한 유해성분 검사와 청소년 흡연에 끼치는 영향 등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주문했습니다.

이에 당시 신임 이의경 식약처장은 "굉장히 우선순위에 두고 추진해야 할 문제"라며 적극적인 대응을 예고한 적이 있습니다.

'쥴' 제조사인 쥴 랩스도 재빠르게 대응책을 내놓았습니다.

쥴 랩스 코리아는 최근 간담회를 열고 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는 SNS 등 소셜커머스를 통한 마케팅 활동을 일절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며 향후 청소년의 전자담배 사용을 방지하기 위한 정부정책에 적극 협력할 것을 밝혔습니다. 

김순례 의원은 정부부처와 '쥴'측의 대처를 두고 긍정적으로 평가하면서도 근본적인 대안 마련을 위해서는 법·제도적 개선이 이뤄져야한다고 지적했습니다. 

현재 담배 성분 등에 관한 자료제출 요구와 공개 등에 관한 사항은 '담배사업법'과 '국민건강증진법' 에 없어 개정안이 발의돼 있는데 각각 기획재정부와 보건복지부 소관 법률이고 정작 주무부처인 식약처에 해당사항이 없기 때문입니다.

김순례 의원은 “식약처가 미국 FDA 수준의 전권을 쥐고 담배의 유해성분을 분석해야 한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관련 개정안이 빨리 통과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