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외교부 당국자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관련해 “한국 외교부 주중 대사관과도 계속 협의 중”이라며 “관례에 따라 시간 맞춰놓고 적당한 시기에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당국자는 지난달 28일 중국을 방문한 외교부 출입기자단을 만난 자리에서 오는 28∼29일 열리는 일본 오사카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전후해 방한할 가능성과 관련해 “외교부에서도 적극적인 자세로 시주석의 방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시 주석을 초청했고, 시 주석도 적절한 시기에 가겠다고 약속한 만큼, 구체적으로 언제 갈지 협의는 계속하고 있으나 아직 구체적인 계획은 공유할 만한게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시 주석의 방북과 관련해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작년부터 올초까지 4번 중국을 방문해 시 주석과 회동했다”며, “똑같이 시주석을 초청했고 역시 마찬가지로 계획이 있을 때 사전에 발표할 것”이라고 선을 그었습니다.

시 주석의 방북과 방한을 동시에 추진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바쁘신 분들이기에 서로 편리한 시기에 하셔야 되지 않겠나 싶다”며 “굳이 바로 이어서 한다, 이어서 하지 않는다, 단언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 그때가서 상황을 봐야 할 것”이고 “양국관계 지역정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정상 방문 있게 되면 양자관계 뿐 아니라 비핵화 과정 추진 등 여러가지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고, 그렇게 되기 위해 한국정부와 같이 노력할 것”이라며, 방한이 이뤄지면 그를 계기로 북핵문제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 추진에도 건설적 계기 되도록 같이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중국이 한반도 비핵화 이니셔티브로 제시하고 있는 쌍중단과 쌍궤병행에 대해서는 “한반도 문제의 한 당사자로서 내놓은 건의”였다며 “작년에 한반도 (비핵화 협상) 발전 전개 과정을 보면 쌍중단으로 시작한 것이었다. 즉 한미 연합훈련 중단 축소와 그에 상응하는 북한의 핵 ICBM 발사를 안한다는 약속도 하게 된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에 기반해서 남북정상이 세 번 회동했고, 얼마전까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을 포함해서 전례없는 북미간 두 번의 회동을 통해 비핵화 실현의 방안을 합의하고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대화 이뤄진 것으로 돌이켜보면 중국측에서 강력히 추천하고 추진한 쌍중단 쌍궤병행이 단계적으로 효과를 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다만," 북한이 최근 2번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를 했다고 하지만 중국 정부가 한국 정부를 포함해 미국 관계국과 긴밀한 협의를 하고 있고,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의 발사에 대해 냉정하게 대응하는 취지를 우리도 평가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북미간의 대화를 계속 추진해 나가는 것"이라면서 "북미 정상 회동, 김정은 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통한 네 번째 상봉 모두다 기대하고 있다. 그것이 우리가 계속 주장하는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이 올바른 길이라고 보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한미 동맹에 대해서는 "역사적 배경이 있고, 양자관계 합의에 따라 이뤄진 동맹을 존중한다"면서도 "다만 주변국 특히 중국의 안보이익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선을 지켜야 한다"며 한미일 군사 공조에 대한 경계심을 감추지 않았습니다.

또한 미중 무역갈등 사이에서 한국정부가 어떤 입장을 가졌으면 하는가라는 질문에는 “계속 지켜보고 있고, 사드 문제 이후 양국(한중) 관계가 쉽지 않게 정상적인 관계발전으로 가고 있는데 여기에 새로운 변수가 생기면 안된다"며 "한국정부에서 올바른 판단을 해야 하고 그렇게 할 것"이라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한국정부가) 문제를 정확하게 봐야한다. 미국이 원해서 동참하는 것이 아니라 옳고 옳지 않음을 한국정부에서 판단하고 기업도 판단해야 한다고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베이징=외교부공동취재단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