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산 노조, 도시개발계획 아닌 풍산 밑그림 속 진행...정치인 공약에 똑같은 조감도 사용

부산 반여동 센텀2지구 개발은 그린벨트 해제 문제, 풍산과 국방부의 토지 소유권 문제 등 여전히 풀어야 할 실타래가 많은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부산시의회 행정사무조사특별위원회는 오늘 센텀2지구 개발과 관련해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사장과 부산시 담당부서장 등이 출석한 가운데 증인 조사를 벌였습니다.

행정사무조사특위위원들은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그린벨트 해제 보류 부분과 풍산공장 대체부지, 산업용지 축소 우려 등에 대한 다각도의 문제점을 지적했습니다.

특히, 손용구 의원은 국방부가 풍산에 땅을 팔 때 부지 매매계약서 상에서 특약이 말소되는 등 소유권 문제가 법적으로 완전히 해결되지 않은 것을 지적하면서, 부산시의 적극적인 접근을 주문했습니다.

이에 대해 부산시는 국방부에서 법률 자문을 진행하고 있다며, 매매계약서 원본은 존재하고 변경계약서는 국방부가 현재 소유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습니다.

이현 의원은 산업용지가 당초 계획보다 줄어들 수 있다고 우려했고 김종원 부산도시공사 사장은 유상면적의 경우 비율로 산업용지가 26% 정도되지만 절대 면적에서는 아직까지 변동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오늘 특위에서는 문영섭 풍산마이크로텍 노조지회장이 참석해 풍산의 사업 추진 과정을 설명하면서 풍산 개발 밑그림이 지역 정치인의 공약과 완전히 일치하는 등 센텀2지구는 철저하게 공익성이 있는 도시개발계획의 전체적인 그림이 아닌 풍산의 의도 속에 진행된 것임을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