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자 대통령직속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오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행재단 포럼 초청자로 나서 ‘미세먼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가기후환경회의 전략기획위원회 위원장 김숙 대사, 반기문 위원장, 안병옥 운영위원장.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이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고 정치에는 뜻이 없다"는 입장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오늘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언론진행재단 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미세먼지 문제는 정부 단독으로 할 수 없고 기업과 국민이 함께 풀어가야 할 과제"라고 밝혔습니다.

반 위원장은 그러면서 "미세먼지 문제는 지금 아니면 영원히 해결하지 못할 시련이자 기회”라며 중국을 비롯해 미세먼지 오염원을 줄이기 위한 국제협력을 확대해가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이를 위해서는 반드시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만큼 "이달 중 ‘국민정책참여단’을 구성하고 다음 달 대토론회를 통해 범국가적인 의견수렴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반 위원장은 대권 도전 의사를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정치에는 뜻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습니다.

반 위원장은 “잘못하면 UN 사무총장을 한 사람으로서 UN까지 타격이 갈까 봐 겁이 난다”면서 “누구나 전성기 혹은 때가 있는데 나이를 봐도 나는 이미 그런 시기가 지났고, 미세먼지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마지막 소명으로 생각한다"고 일축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