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박근혜 정부 당시 경찰 수장이었던 강신명 전 경찰청장이 국회의원 선거에 불법 개입한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이에 대해 경찰은 검경 수사권 조정을 앞두고 경찰을 망신주려는 수사라면서, 김수남 전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문제를 놓고 검찰과 경찰이 서로의 전직 수장을 수사하는 등 신경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박세라 기자가 보도합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안을 두고 이견을 보인 검찰과 경찰이 서로 전직 수장에 대한 맞불 수사를 진행하는 등 힘겨루기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검찰은 박근혜 정부 당시 선거에 불법 개입한 혐의로 강신명 전 경찰청장 등 전현직 경찰 고위 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습니다.

법원은 범죄 혐의가 인정되고 증거인멸 우려가 있다며 강 전 청장의 구속영장을 발부했습니다.

강 전 청장은 제20대 총선을 앞두고 전국의 정보경찰을 동원해 이른바 '친박계를 위한 맞춤형 정보'를 모아 청와대에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검찰은 당시 경찰청 정보국이 친박계 인사의 당선을 위해 청와대에 선거 전략을 제안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경찰은 전현직 검찰 수뇌부에 대한 수사에 나섰습니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김수남 전 검찰총장 등 전현직 검찰 간부 4명을 직무유기 혐의로 공식 입건했습니다.

경찰이 전직 검찰 수장을 입건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김 전 총장 등은 2016년 당시 부하 검사가 고소장을 위조한 사실을 알고도 징계하지 않고 사직 처리한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한편 검찰은 어제(15일) 경찰이 성매매 업소를 운영하는 전직 경찰관에게 단속 정보를 미리 알려준 정황을 파악하고, 서울지방경찰청과 서울수서경찰서를 압수수색했습니다.

이처럼 검찰과 경찰이 정면충돌하면서, 국민을 위한 검경 개혁 방안을 논의하기보다 서로의 약점을 공격하는 기싸움만 이어가는 게 아니냐는 비판 여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BBS뉴스 박세라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