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이상휘의 아침저널 - 지방시대 오늘의 경기] 안치권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안치권 경기도 콘텐츠산업과장
■ 방송 : BBS 라디오 <이상휘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이상휘 앵커
 
▷이상휘: 지방시대 오늘의 경기 시간입니다. 경기도가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게임산업 육성에 나서기로 했다고 합니다. e스포츠 전용 경기장 짓고 오는 2022년까지 무려 500억 원이 넘는 예산 투자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 경기도의 안치권 콘텐츠산업과장에게 들어봅니다. 과장님, 안녕하세요. 
 
▶안치권: 안녕하세요. 
 
▷이상휘: 고생 많으십니다. 
 
▶안치권: 반갑습니다. 
 
▷이상휘: 우선 게임산업에 대해서 우리 청취자 분들에게 설명해 주면 좋겠는데 게임산업 어떤 겁니까? 
 
▶안치권: 게임산업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하고 있고요. 영상이라든가 음향, IT기술이 접목된 고부가가치산업입니다. 경기도에서는 지금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서 중소기업에 대한 집중 지원을 하고 있고요. 또 말씀하신 대로 e스포츠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저희가 많은 투자를 할 예정입니다. 오늘 플레이엑스포가 개최되고 있잖아요. 굉장히 연계가 많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상휘: 이게 국내에 보니까 시장 규모가 어마어마하더라고요. 2017년에 13조 그래서 10년 전에 비하면 2배 넘는 성장세라고 하는데 왜 이렇게 성장이 잘 된 걸까요? 
 
▶안치권: 2017년도에 보면 글로벌게임시장이 한 120 정도 성장하고 있고 매년 10% 이상씩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건 인터넷 같은 모바일기술 이런 발전을 위해서 어떤 게임이든 일반적인 놀이로서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가능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이상휘: 경기도 같은 경우에는 게임산업에 거의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고 이야기하던데 매출이 절반 이상 발생한다고 그럽니다. 이게 도대체 경기도 게임산업 현황 어느 정도 수준으로 봐야 됩니까? 
 
▶안치권: 경기도가 서울 등 수도권 지역이 국내 게임시장의 90%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특히 경기도 판교 지역 같은 경우에는 넥슨, NC라는가 대형 게임산업 뿐만 아니라 2,500여 개의 게임... 2만여 명의 종사자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게임산업 기반을 바탕으로 해서 저희가 2016년에는 경기도 게임 매출 규모가 4조 3,000억으로 국내 게임 매출의 4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이게 무슨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경기도가 이렇게 활성화될 수 있는? 
 
▶안치권: 저희가 성남 판교 지역이 게임산업 성장의 최적의 조건을 갖추고 있는데요. 판교 테크노벨리 아까 말씀하신 게임 대기업들이 밀접돼 있습니다. 따라서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거나 예비 게임창업자들을 위한 창업 선택이 잘 갖춰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경기도에서는 2017년도에 경기 글로벌게임센터를 개소했어요. 예비 창업자들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이상휘: 굉장히 빠르게 게임산업이 성장하고 있는데 경기도가 말씀을 드렸습니다마는 2022년까지죠. 533억 투자하기로 했다 뉴스가 나왔습니다. 여기에 중소게임기업에 대한 지원 이게 눈에 띄는데 특이한 게 게임 오디션 선발 인원을 확대한다라는데 이게 어떤 목적이죠? 
 
▶안치권: 우리나라 게임산업이 지속적으로 국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수한 게임기업들이 계속 나와야 하는데요. 아이디어가 있는데 작업공간이나 자금이 부족한 개인 스타트업들이 많이 있습니다. 게임 오디션은 경기도가 이런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고 보시면 되고요 경기도에서 매년 게임 오디션을 통해서 한 20개 기업을 선발해서 개발지원금이라든가 입주공간을 지원하고 있고요. 또한 게임 제작과정에 필요한 마케팅, 상용화 이런 것을 기업에 맞게 맞춤형으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상휘: 이게 게임 대기업도 중요하지만 중소게임기업들이 잘 활성화돼야만 이게 허리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습니까? 바른 정책 방향이 아닌가 생각이 드는데 게임 아카데미 문호 연다고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게 특성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프로그래밍하고 3D 그래픽이죠. 이걸 가르치는 거라고 보이는데 일반인까지 수혜대상 늘린다고요? 이건 어떤 내용입니까? 
 
▶안치권: 사실은 작년까지는 일반인 대상으로 오픈클래스나 오픈세미나 같은 전문강좌를 운영했는데요. 확대운영할 예정이고요. 금년부터는 게임 개발에 관심 있는 특성화고 학생들 대상으로 저희가 4개월 과정으로 게임개발, 그래픽 디자인 과정운영하고 게임을 직접 만들기 함으로써 학생들이 진로를 걱정하는 데 도움을 줄 계획입니다. 
 
▷이상휘: 앞서도 우리 과장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마는 올해 11번째입니다. 종합게임쇼 플레이엑스포 이게 오늘부터 일산에서 열리는데 현재 지금 행사 진행 현장에 가 계시죠? 
 
▶안치권: 네, 현장에 있습니다. 
 
▷이상휘: 저도 이게 상당히 관심 있는 행사인데요. 종합게임쇼 플레이엑스포 행사에 대해서 설명해 주시죠. 
 
▶안치권: 플레이엑스포는 경기도가 매년 5월에 개최하는 게임쇼입니다. 11월에 부산에서 개최하는 지스타라고 하는 그 게임쇼가 있는데요. 그거와 함께 대한민국 양대 게임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바로 오늘부터 고양 킨텍스 2전시장에서 개최되고요. 새로운 신작 게임도 만나실 수 있고요. 온 가족이 함께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공간도 많이 준비돼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VR게임이라든가 아케이드 신작게임, 5G을 활용한 체감형 게임 등 다양한 게임을 보실 수 있고요. 체험하고 보실 수 있고요. 특히 경기 국제 e스포츠대회와 넥슨과 함께하는 가족 e스포츠 페스티벌 이런 다양한 행사와 볼거리가 있습니다. 
 
▷이상휘: 이게 몇 일까지 열리는 거죠? 
 
▶안치권: 5월 12일까지입니다. 
 
▷이상휘: 그러니까 주말에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여기 가서 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우리 청취자 분들 메모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주말 행사로서 플레이엑스포 일산 킨텍스죠? 종합게임쇼입니다. 아주 재미있는 체험행사도 준비가 돼 있고요. 또 게임에 대한 올바른 지식도 얻을 수 있는 그런 행사장이 아닐까 생각이 됩니다. 계속해서 종합게임쇼 플레이엑스포 확대하기로 하셨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확대하시는 겁니까? 
 
▶안치권: 저희가 플레이엑스포를 대한민국 대표 게임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2022년까지 연간 관람객 15만 명을 유치할 수 있도록 규모를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국제웹툽대회를 처음으로 개최하고 있고요, 같이 연계해서요. 
다양한 e스포츠대회와 네코제 같은 행사를 연계해서 많은 관람객들을 유치할 계획으로 하고 있고요. 향후에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해서 보다 많은 분들에게 찾아볼 수 있는 그런 전시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휘: 말씀을 하셨습니다마는 e스포츠를 이야기하셨는데 e스포츠 수요 때문에 전용 게임경기장 건립도 추진한다 이렇게 발표가 나왔습니다. e스포츠 개념부터 설명을 해 주시죠. 
 
▶안치권: e스포츠는 아시다시피 컴퓨터와 네트워크, 모바일 이런 영상장비를 이용해서 승부를 겨누는 스포츠라고 보시면 됩니다. 작년에 팔렘방 아시안게임에서 시범종목으로 채택되어서 관심을 받았고요. 또 젊은이들에게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합니다. e스포츠 세계시장 규모가 2017년에 7,500억 원에서 2020년에는 1조 2,000억 원으로 33% 급성장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그래서 이런 급성장에 맞추어서 지난 10월에 경기도 e스포츠 육성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저희가 3개 분야에 걸쳐 한 4년간 134억을 투자할 계획에 있습니다. 
 
▷이상휘: 일종의 4차산업이라고 봐야 되겠죠. 그래서 이게 찬반양론이 있을 것 같아요. 게임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있고 하니까 그런데 e스포츠 전용경기장 왜 필요한지 건립은 어떤 방식인지 이것도 짚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안치권: 경기도는 아까 말씀했듯이 서울과 함께 국내 게임시장 양문하고 있지 않습니까? 그런데 e스포츠 경기장은 서울에만 있습니다. 경기도에는 현재 없는 실정이고요. e스포츠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e스포츠 저변 확대라든가 아니면 게임산업 발전을 위해서 경기장 구축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300석 정도 규모의 경기장 2022년까지 조성할 계획이고요. 현재 시군 공모 중에 있습니다. 공모를 통해서 선정합니다. 7월 말 정도면 선정돼서 저희가 건립비가 100억 원 정도 들어갈 예정입니다. 
 
▷이상휘: 건립에 대한 유치 경쟁도 치열하겠군요. 해외 시장 진출할 때 지원받게 될 국가 이것도 중국과 일본의 5개국에서 유럽과 서남아시아 10개국으로 범위를 확대한다 방침을 내놓으셨습니다. 왜 이렇게 하는 겁니까? 
 
▶안치권: 2017년도에 사드 문제로 인해서 지금까지 우리나라 게임 관련 중국 진출이 아직까지도 매우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런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수출 시장 다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고요. 현재는 저희가 중국, 일본, 대만, 미국, 독일 등에 주로 수출을 하고 있는데요. 현재 새로운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동남아와 두바이, 터키, 이란 같은 중동시장 등으로 시장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우리 안 과장님 굉장히 바쁘시겠습니다. e스포츠하고 게임 워낙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어서 말이죠. 여기에 월드 e스포츠챌린지 2019 준비하고 있다고 하는데 올해 첫 선보이는 국내 아마추어 대회라고요? 어떤 성격의 대회입니까? 
 
▶안치권: 말씀하셨듯이 지차체로는 최초로 주최하는 국제 아마추어 e스포츠대회입니다. 한국을 포함해서 5개국에서 170명 선수가 참가하고요. 5월 11일, 12일 양일 간 킨텍스 제2전시장 특설무대에서 배틀그라운드라고 혹시 아시나요? 롤, 카트라이더 세 종목에 걸쳐서 진행되고요. 우승한 선수들에게는 상금도 지원될 뿐 아니라 경기도에서 지원하는 아마추어 유망주 프로그램에 참가할 수 있는 자격도 주어집니다. 
 
▷이상휘: 이것도 참 재미있겠는데 어디라고 했습니까, 장소가? 
 
▶안치권: 장소가 킨텍스 전시장에서 일부 공간에서 특설무대를 마련해서요, 저희들이요. 
 
▷이상휘: 일자는 언제부터라고 그러셨죠? 
 
▶안치권: 이번 주 토요일, 일요일입니다. 
 
▷이상휘: 이번 주 토요일에 가면 게임 관련돼서 여러 가지 다 볼 수 있겠네요 일산 킨텍스에. 알겠습니다. e스포츠페스티벌 가족 e스포츠페스티벌도 있고요. 군인 e스포츠대회 군인들을 위한 이런 대회도 준비하고 있다 그러는데 이게 특별한 것 같아요. 어떤 대회입니까? 
 
▶안치권: 최근 e스포츠 국민적 관심도 높아졌고 게임은 젊은이들에게 굉장히 친숙한 문화잖아요. 또 가장 좋아하는 여가 중에 하나라고 하거든요. 그래서 e스포츠가 단순한 게임을 넘어서 스포츠로서 인식될 수 있고 또 e스포츠 저변 확대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저희가 플레이엑스포 기간 중에 넥슨과 함께하는 가족 e스포츠페스티벌을 진행하고요. 10월에는 군 지상작전사령부와 함께 군 부대에 대한 e스포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상휘: 여기에서 아마추어 게임 유망주 120명 선발해서 지원한다고 내용도 있는데 이건 어떤 내용인가요? 
 
▶안치권: 최근 청소년 사이에서 e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굉장히 높습니다. 장래희망을 물어보면 프로게이머가 된다는 청소년들이 굉장히 많아지고 있고요. 성장 가능성이 높은 유망주들을 저희가 조기에 발굴해서 세계적인 프로게이머로 성장할 수 있도록 경기도가 마중물 역할을 하고자 하는 내용입니다. 도내의 선정을 통해서 프로그램을 마련하고요. 대회이나 연습 장비 지원이라든가 트라이아웃 행사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상당히 관심이 가는 부분이에요. 왜 그러냐 하면 청소년의 미래에 대해서 미리 경기도가 준비한다는 그런 차원이 참 와닿습니다. 은퇴 후 게이머들을 위한 크리에이터 코치 과정 이것도 있다고 그러는데 역시 이것도 일자리하고 많은 관계가 있는 거죠? 
 
▶안치권: 네, 맞습니다. 게이머들의 지금 평균 은퇴시기가 20대 중반인데 요즘은 더 짧아진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프로게이머들이 은퇴 후에 재취업을 돕는 프로그램을 저희가 준비하고 있는데요. 최근 e스포츠와 연관된 크리에이터라든가 아니면 코치 과정 등이 게이머 뿐만 아니라 젊은 청소년들에게 관심이 집중된 만큼 이 분야에 대한 중점적인 육성을 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휘: 이런 산업 종사자 육성 굉장히 색다르고 재미있는데요. 다른 지방도 있나요, 이런 게? 
 
▶안치권: 다른 지자체를 말씀하시는 건가요? 
 
▷이상휘: 네, 다른 지자체도? 
 
▶안치권: 저희가 최초로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휘: 그래서 이게 참 재미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여쭤보는 겁니다. 이게 창업공간 말입니다. 게임스타트업체에 제공하는 창업공간인데 19개에서 40개로 늘리겠다고 하는데 이건 어떻게 구체적으로 되는 겁니까? 
 
▶안치권: 게임개발자들이 가장 필요한 것이 창업공간이거든요. 게임산업 인프라가 잘 갖춰진 게임개발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게 판교 주변입니다. 작년에 19개 창업공간을 저희가 마련했는데요. 올해 상반기에 33개로 확대했고요.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40개 정도 확대해서 게임 개발하시는 분들이 공간 어려움 없이 창업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상휘: 창업 공간을 그러면 무료로 제공되는 건가요? 
 
▶안치권: 관리비만 일정 내고요. 
 
▷이상휘: 공간이 있다는 건 굉장히 중요한 거거든요. 알겠습니다. 경기도 게임산업 육성 대책이 잘 추진되면 어떤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우리 과장님께서는 기대하고 계십니까? 
 
▶안치권: 경기도는 민선 7기에 들어서 지역지원 1,454개사 신규 고용장출은 1,014명 수출 10억달러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요. 게임산업의 집중 육성을 통해서 저희들이 경기도가 글로벌게임산업의 중심지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고요. 이를 통해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많은 게임사들이 배출될 수 있도록 저희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상휘: 경기도가 명실상부한 게임산업의 중추이고 또 앞으로 e스포츠라든가 4차 미래산업에 대해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허브가 아닌가 이런 생각이 드는데 좋습니다. 결국 돈 문제인데요. 게임산업 육성을 위해서 예산 투입이 돼야 되는데 재정 확보는 어떻습니까? 
 
▶안치권: 무엇보다 국비 확보가 관건입니다. 경기도만의 노력만으로는 힘든 점이 있고요. 중앙정부의 많은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저희가 다행히도 2016년부터 중앙정부로부터 20억 정도의 국비를 지원받고 있는데요. 현재 저희가 집중 육성하기 위한 e스포츠 분야에서는 국비 지원이 전무한 실정입니다. e스포츠 분야의 국비 확보를 위해서 지속적으로 저희가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휘: 국비 지원 이게 활발하게 되면 결국 국가 경제에 좋은 건데 말이죠. 지금 맡고 계신 분야가 문화체육관광국 콘텐츠산업과 맡고 계신데 조금 생소해요. 이 기회에 콘텐츠산업과 맡고 있는 업무에 대해서 소개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안치권: 저희가 게임산업 뿐만 아니라 영화라든가 영상, 책 산업, 음악, 만화 캐릭터 등 콘텐츠 산업 전반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기업에 대한 투자라든가 금융 지원을 위해서 콘텐츠 전용 펀드도 저희가 운영하고요. 
 
▷이상휘: 전용 펀드까지요? 
 
▶안치권: 네, 네. 지역 특례 보증사업도 저희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도내에는 저희가 6개 경기문화허브가 있습니다. 6개 시군에. 또 경기 글로벌게임 2016년도에 만든 센터가 있는데 여기를 통해서 어떤 지역 육성이라든가 인재 양성 그다음에 콘텐츠 문화라든가 산업의 저변 확대 등 다양한 콘텐츠 지원사업을 유치하고 있습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과장님 보시기에는 말이죠. 게임산업 외에 또 육성 필요한 분야 있다면 어떤 거 꼽을까요? 
 
▶안치권: 최근 VR, AR이라든가 인공지능, 5G 기술 발전을 위해서 그런 기술들이 다양한 콘텐츠와 결합하면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산업의 미래 신산업기술이 적극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을 저희가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요. 만화라든가 웹소설, 드라마, 영화, 게임 등 콘텐츠가 융복합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거든요. 만화가 영화로 제작된다거나 드라마로 제작된다거나 아니면 게임으로 제작되는 이런 경우가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어서 콘텐츠 시장이 확장성이 크게 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콘텐츠가 융복합 적극적으로 저희가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상휘: 알겠습니다. 끝으로 저희 프로그램은 우리 과장님께 듣고 싶은 노래 신청곡도 받습니다. 좋아하는 음악 있으세요? 
 
▶안치권: 제가 이문세 씨의 노래를 좋아하는데요. 경쾌한 것으로 준비했습니다. 알 수 없는 인생. 
 
▷이상휘: 알 수 없는 인생. 특별한 사연이 있으세요? 
 
▶안치권: 사연보다는 멜로디도 좋고요. 경쾌하고 밝아서 새로운 플레이엑스포를 개막하는 시점에서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해서 
 
▷이상휘: 알겠습니다. 이문세의 알 수 없는 인생. 좀더 명확하게 아시려면 주말에 있는 킨텍스 방문하시면 아주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안치권 경기도 콘텐츠산업 과장과 이야기 나눴습니다.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안치권: 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