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김종대 의원은 "북한이 발사한 것은 이동식 발사대에서 발사한 단거리 미사일로, 미국은 이를 묵인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으로 군사 분야 전문가인 김종대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해 이같이 말하고 "남북 대화는 언젠가는 복원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습니다.

김 의원은 북한의 단거리 미사일 발사에 대해 "호랑이는 호랑이이지만, 고양이만 한 새끼 호랑이를 가지고 호들갑 떨 일은 아니다"라며 "지금까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도 새끼 미사일은 제재한 적이 없다"고 비유했습니다.

이어 "북한이 자국 내 보수 세력을 의식한 대내용 메시지로 미사일을 발사했을 수 있다"며 "대화 교착을 계속 끌지 말라는 독촉장을 미국에 보낸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고 평가했습니다.

남북 관계에 대해선 "문재인 정부에 대한 북한의 불만이 임계치를 넘었다고 본다"며 "문 대통령이 선의로 중재를 한 것이 북한의 기대감을 너무 키워놓은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다만 "북한이 지금도 판을 깨지 않으려는 기색이 역력하고, 동해상의 완충 구역 밖에서 미사일을 쏴 9·19 군사합의를 위반하지도 않았다"며 남북 대화 재개를 전망했습니다.

김 의원은 "우리의 중재 외교는 일단락됐다. 이제 우리도 당당하게 자기주장을 하고 나갈 때"라며 "국제 합의를 위반하지 않는 범위에서 금강산 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를 약속하고 인도주의적 식량 지원 등을 하면서 '시즌 2'를 맞이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