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수산단 기업들, 비윤리의 극치 보여줘 … 주민 집단행동 예고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전국네트워크 오늘은 광주로 갑니다. 광주 BBS 정종신 기자! 오늘은 어떤 소식입니까?

여수산단 내 일부 대기업이 대기오염물질 측정을 조작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파문이 일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이번 사건은 지역을 넘어 전국적인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데요.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공장은 단지 여수산단 뿐만 아니라 전국대부분의 산단에 걸쳐 분포해 있고. 그러다 보니 비슷한 사태가 재발할 가능성이 상존하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적발된 기업들은 대기오염 물질 측정업체와 짜고 이런 불법을 해왔다는 점에서 대한민국 기업윤리의 현주소를 가장 잘 대변하고 있는 사건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자신들이 돈을 주고 계약한 측정업체와 짭짜미로 검은 거래를 해왔다는 것인데요. 지역 주민들의 건강권 보호와 같은 최소한의 윤리 의식은 바닥 그 자체, 그러니까 비윤리의 극치를 가장 잘 보여준 사건입니다.

전남 여수시 여수국가산업단지의 일부 기업들이 측정 대행업체와 짜고 대기오염 물질 측정치를 조작해 충격을 준 가운데 전남도의회가 대책마련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누가 뭐라고 해도 주민들의 분노가 가장 클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여수시민들과 광양만권 주민들은 지난 50년 동안 여수산단에 입주한 기업들이 지역사회의 발전에 어느 정도 기여해 왔다는 점을 부인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태를 지켜보는 마음도 착찹하고, 배신감도 큽니다.

 구체적으로 이들 기업이 행한 불법행위는 어느 정도입니까?

영상강유역환경청이 지난해 3월부터 최근까지 광주전남지역 대기오염물질 측정대행업체를 조사한 결과 4곳이 기업체와 짜고 배출농도를 속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대행업체와 공모한 기업체는 엘지화학 여수화치공장과 한화케미칼 여수 1,2,3 공장, 포스코 계열인 에스엔엔시, 대한시멘트 등 6곳입니다.

엘지화학은 1급 발암물질인 염화비닐 배출허용기준 120ppm을 두 배 가량 초과하고도 4ppm으로 조작했고, 한화케미칼은 미세먼지 생성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허용기준 150ppm을 초과했지만113ppm으로 낮췄습니다.

특히 적발된 기업이 취급하는 물질에는 염화비닐과 벤젠, 포름알데히드와 부타디엔 같은 1급 발암물질이 포함돼 심각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여수산단 공장장협의회가 22일 오후 여수시청에서 사과문을 발표하고 고개를 숙이고 있다.

이번에 배출량이 조작된 물질 중에는 1급 발암물질이 포함된 것으로 드러나 우려가 커지고 있다면서요?

대기오염물질은 우리 눈에 보이지 않지만 호흡기를 통해 몸안에 쌓이면서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문제는 대기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은 굴뚝을 나오면서 사방으로 흩어지기 때문에 직접적인 연관성을 단정 지을 수 없다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시 도민, 특히 공장 인근 주민들의 불안감은 클 수밖에 없습니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이번 조작에 가담한 측정대행업체와 기업체를 검찰에 송치하고 관할 지자체에 행정처분을 의뢰했습니다. 또 나머지 기업에 대해서는 보강수사를 거처 추가로 송치할 계획입니다.

이번 사건과 연루된 업체들이 공식 사과 입장을 밝혔다면서요?

이번 사건으로 파문을 일으킨 여수산단 5개 대기업들이 결국 사과했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여수시청에서 산단공장장협의회 차원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환경관리에 문제가 있었음을 시인했습니다.

그러면서 환경관리체계를 전면 재점검하고 무엇보다 지역사회 신뢰 회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그렇지만 여수산단 이근 주민들은 이들 기업의 사과에도 집단행동에 나설 것을 예고하고 있어

이번 사태를 둘러싼 파장은 더욱 확산될 전망입니다.

사과도 물론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시급한 건 재발방지가 아닐까요?

이번 사태는 관리 주체의 부실한 관리와 기업의 도덕적 해이가 원인으로 꼽힙니다.

전라남도는 어제 환경단체 등과 대책회의를 갖고 여수산단 230여개 업체, 천여개 굴뚝에 대한 대기오염도 전수조사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이와 함께 전남도의회는 성명을 내고 “대기오염물질 불법배출 조사를 전국적으로 확대해 철저히 수사하고 예외 없이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또 여수 순천, 광양만권 환경단체는 “일부 부도덕한 기업들은 대기오염물질 배출 측정값을 조작 축소하는 집단적 범죄행위 일삼았다”면서 “광양만권 입주업체들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대폭 감축하라”고 주장했습니다.

현실적으로 대기오염물질 발생을 100%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최소화시킬 수 있는 방안은 분명히 있습니다.

사건이 일어날 때만 단발성 대책을 마련할 것이 아니라, 정부와 지자체 차원의 관리 구조 개혁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