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낙영 경주시장은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경주가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사진 정민지기자]

원전해체산업의 핵심시설을 두고 부산, 울산 등과 경쟁을 벌였던 경북 경주시는 최종적으로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하면서 절반의 성공을 거뒀습니다.

부산·울산지역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큰 경수로 원전해체연구소가 설립됩니다.

오늘(15일) 경주시는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밝혔습니다.

중수로 분야의 원전해체기술개발과 인력양성 등을 담당할 (가칭)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는 국비 30%, 지방비 10%, 한수원 60%를 각각 분담해 약 700억원을 들여 설립될 예정입니다.

올 하반기 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결과에 따라 구체적인 사업규모가 확정됩니다.

하지만 이미 건립된 국내원전 24기 중 중수로는 경주 월성원전 4기에 불과해 중수로 원전해체연구소는 경제적 가치가 낮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북에 국내원전 절반이 위치하고 경주에는 방폐장까지 있어 원전관련 시설이 집적된 경주가 소위 '쪼개기' '생색내기'에 불과한 중수로 원해연을 유치해, 사실상 정부 탈원전 정책의 들러리로 전락했다는 자조섞인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경주시는 중·저준위 방폐장 인근에 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 센터 건립을 원해연 사업과 연계해 신규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을 전했습니다.

하지만 방폐물분석센터는 사전 타당성조사 용역이 이달에야 시작된만큼 실현가능성에 대해 의문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해체연구소 전부를 유치하지 못해 아쉽지만 중수로해체기술원 유치로 지역에 원전산업의 전 주기시설을 갖추게 됐다"며 "앞으로 원전해체 전문인력 양성과 원자력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에너지과학연구단지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경주시에 따르면 중수로해체기술원 건립비와 방폐물반입수수료, 방사성폐기물 정밀분석 센터 건립비 등을 포함할 경우 지역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가 최대 4조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