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문재인 대통령과 김연철 통일부 장관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은 야당이 반대하고 있는 박영선·김연철 두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임명을 강행했습니다.

하루 빨리 인사 문제를 매듭짓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에 집중하겠다는 의도로 보입니다.

하지만 국정 파국을 예고한 자유한국당이 결사항전을 외치면서 오늘부터 시작된 4월 임시국회 앞날은 깜깜하기만 합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김연철과 박영선 장관 후보자를 비롯해 이미 임기를 시작한 신임 장관 5명에 대해 임명장을 수여했습니다.. 

이어진 환담에서 문 대통령은 "아주 험난한 인사청문회 과정을 겪은 만큼 행정·정책 능력을 잘 보여달라"고 주문했습니다.

특히 박영선과 김연철 두 장관을 향한 당부의 말에는 무게가 실렸습니다.

지역구에 구로디지털단지가 있는 박 장관에게 중소기업뿐 아니라 소상공인, 자영업자, 벤처까지 모두 살아나는 것이 대한민국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며 각별하게 성과를 보여주기를 주문했고.

김 장관에게는 "남북관계만 별도 발전이 어렵고 국민과 발맞춰야 하는 상황"이라면서 "적임자라 생각해 기대가 크다"고 밝혔습니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에게는 한류 문화가 경제·관광 등에도 뒷받침이 되도록 힘써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문 대통령의 이번 임명 강행은 임기 중반기를 맞아 야당에 끌려다니는 모양새를 피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됩니다.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내 문제를 마무리 지은 뒤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 집중하겠다는 계산도 읽힙니다.

인사 강행을 두고 제1,2야당은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결사 항전 의지를 밝힌 한국당은 문 대통령이 대한민국 독재의 역사를 새로 썼다고 비판했고 바른미래당은 총체적 책임을 지고 대국민 사과를 하라고 촉구했습니다.

지난달 인사청문회를 거치며 갈등의 골이 깊어진 여야는 장관 임명 문제까지 더해지며 극한 대치를 풀기가 쉽지 않아 보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