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대형 화재가 난 강원도 해당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오늘 오전 청와대 내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가진 긴급회의에서 "현장에 간 총리와 행정안전부 장관이 상황을 점검해 특별재난지역 지정 검토를 서둘러 달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산불 등 자연 재난을 막을 수 없지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며 "산불이 자주 발생하는 지역의 주민 대피 요령 홍보를 강화하고 재난방송 시스템이 잘 작동하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주불이 잡혔다고 자칫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쉬운 진화작업을 끝까지 독려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잔불까지 완전히 정리될 때까지 경각심을 가지고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해주시기 바란다"며 "지자체와 군병력 등 동원 가능한 인력을 모두 투입하여 진화된 곳, 꺼진 불도 다시 확인해 주시기 바란다"고 주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산간 외딴지역의 피해자 확인, 수색 작업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주시기 바란다"며 인명피해를 최소화시킬 것을 지시했습니다.

재난사태가 선포된 지역에서는 대피명령과 공무원 비상소집 등의 응급조치는 이뤄지지만, 응급조치 후 재난수습 과정에서는 별도 예산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반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될 경우 재난수습 과정에서 주민의 생계안정 비용과 복구에 필요한 행정·재정·금융·의료비용을 예산으로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앞서 정부는 오전 9시를 기해 산불이 발생한 해당 지역에 재난사태를 선포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