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LPG 자동차가 국내에 도입된 지 37년 만에 대중화 시대를 맞았습니다.

정부가 일부 계층에만 구입을 허용했던 LPG 차량에 대한 규제를 완전 철폐했기 때문입니다.

미세먼지를 줄이겠다는 것인데 충전소 확충과 차량 공급 등이 과제로 떠올랐습니다.

선임기자의 시선에서 알아봅니다.

양봉모 선임기자가 연결돼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그동안 LPG 차량은 일번인은 탈 수 없었는데요, 이제는 누구나 탈 수 있다는 거죠?

[기자]

정부가 19일 국무회의를 개최해 국회에서 이송된 '액화석유가스의 안전관리 및 사업법' 개정을 의결했습니다.

법 개정으로 택시법인, 렌터카 회사, 장애인과 국가유공자 등 일부만 구입할 수 있었던 LPG 차량을 누구나 살 수 있게 됐습니다.

기존 휘발유, 디젤차량을 LPG차량으로 개조하는 것도 허용됩니다.

규제가 완전히 풀린 건데요.

IMF때를 생각해보면 그때 가짜석유가 판을 쳤었구요.

또 한가지가 휘발유차를 가스차로 개조해서 타는 게 유행이었습니다. 물론 불법이죠. 그렇지만 당시에는 LPG가격이 휘발유 값이 4분의 1수준이었거든요.

호주머니 사정이 다들 안 좋아지면서 조금이라도 아끼자는 마음에서 불법으로 차량을 개조했었죠.

그런데 이제는 불법개조가 아니라 합법적으로 탈수도 있고 개조도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앵커]

지금도 LPG가격이 휘발유에 비해서 싸잖아요.

[기자]

지금은 휘발유가격의 60%수준입니다. 훨씬 싸죠.

LPG차의 가장 큰 장점이 바로 연료가 저렴하다는 것인데요.

어제 한국 석유공사 유가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의하면 각 연료 평균 가격은 휘발유 1390.43원, 경유는 1288.77원입니다.

휘발유와 경유의 가격은 지난 한 달 동안 상승곡선을 그렸지만 LPG가격은 797.18원으로 한 달 동안 거의 동결이었습니다.

[앵커]

LPG가 다른 연료보다 저렴한 이유가 뭡니까?

[기자]

자동차 연료로 사용하는 LPG는 프로판과 부탄이 주성분입니다.

LPG는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이나 유전에서 부산물로 생기는 가스에 압력을 가해 액체로 만들기 때문에 가격이 저렴합니다.

LPG는 환경오염 물질 배출이 적어서 고급 연료 대우를 받아왔지만 반대로 수급 불안정이 늘 문제점으로 지적됐습니다.

그런데 셰일가스 개발이 확대되고 여기서 LPG가 대량 공급되면서 이제 세계적으로 수급 문제는 많이 사라졌습니다.

세금이 쌉니다.

휘발유와 경유의 세금은 LPG 세금에 비해 2~3배 높습니다.

LPG에는 경유와 휘발유에 부과되는 교통세와 주행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LPG차 증가로 휘발유와 경유차가 줄어들어 이에 대한 세수가 감소하면 LPG의 세금이 오를 수도 있다는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겠죠.

세금이 오르면 가격도 따라서 상승할 수 있는 우려는 있습니다만 대한LPG협회는 LPG는 수급이 안정적이어서 가격이 오를 가능성은 적다고 전망하고 있고 정부가 인상하지 않겠다고 하니까 믿어봐야죠.

[앵커]

LPG 차량에 대한 규제를 없앤 것은 결국 미세먼지를 잡겠다는 거잖아요.

실제로 미세만지가 줄어들까요?

[기자]

LPG는 디젤 차나 휘발유차보다 낫습니다.

미세 먼지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가 질소산화물인데, 국립환경과학원이 조사한 결과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가솔린 차량이 0.02g/㎞, 디젤 차량이 0.56g/㎞, LPG 차량이 0.006g/㎞로 조사됐다. LPG 차량 질소산화물 배출량은 가솔린 차량보다 3배, 디젤 차량보다 93배 각각 적게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LPG 차량은 '원조 친환경차'로 여겨집니다.

하이브리드카와 전기차에 밀려 존재감이 약해졌지만 가솔린·디젤 차량보다 오염물질 배출이 적고 유지비도 적게 들기 때문입니다.

[앵커]

LPG 차량이 미세먼지 저감에는 도움이 되지만 온실가스를 더 배출할 수 있다는 지적도 있잖아요.

[기자]

미세먼지 잡겠다고 규제를 풀었는데 온실가스로 더 위험 해 질 수 있다는 전문가의 지적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LPG 차량도 가솔린·디젤 차량처럼 화석연료를 태우는 내연기관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연료별 이산화탄소 배출량 차이는 5~10% 수준에 불과하기 때문에 LPG 차량을 친환경차로 간주합니다.

미세먼지는 확실히 개선하지만 지구온난화를 막기에는 불완전한 점이 있다는 것은 인정해야할 것 같습니다.

[앵커]

LPG 차량에 대한 인식은 가솔린·디젤 차량보다 힘이 부족하고 겨울철에 시동 불량 현상도 생긴다는 불편함이잖아요.

최근 출시된 차량은 많이 개선됐다고는 하지만 디젤이나 가솔린차에 비하면 성능이 낮은 건 사실 아닌가요?

[기자]

LPG차에 대한 말 중에 “LPG차는 가스비 싼 거 빼놓고는 좋은게 없다”는 말이 있을 정도잖아요.

LPG 차량은 액체 상태의 LPG를 기화시킨 뒤 공기를 혼합해 연소실로 분사하는 방식으로 시동을 걸고 운행을 하잖아요.

2003년 이전에 나온 차량은 추운 날씨에 시동 불량이 종종 발생한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2004년 이후 출시된 LPG 차량은 3세대 방식인 LPI(Liquid Petroleum Injection) 엔진을 채택해 액체 상태의 LPG를 각 기통에 분사하는 방식으로 시동 불량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출력 부족 문제도 개선됐습니다.

효율성이 떨어지는 연료를 사용하는 LPG 엔진은 가솔린·디젤 엔진을 장착한 같은 차종과 비교할 때 힘이 약하지만 최근 출시된 LPG 차량은 예전보다 성능과 실용성을 강화했습니다.

일상 주행 상황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나오지 않는다는 게 전문가들의 설명입니다.

[앵커]

문제는 충전소잖아요.

서울에서 가스충전소를 찾아보기가 힘들잖아요.

[기자]

LPG 충전소가 서울 4대문 내에는 단 한 곳도 없고 4대문 바깥에도 도심과 가까운 쪽에는 거의 없죠.

서울시내 LPG 충전소는 79곳입니다. 주유소는 540곳이니까 14%정도입니다.

전국에 LPG 충전소 수는 2천 73곳으로 주유소 1만1천769개에 비해 17%에 불과합니다.

[앵커]

굉장히 불편하겠는데요. 가스충전소가 이렇게 적은 이유가 있습니까?

[기자]

먼저 차량이 적었잖아요.

일부 특정 대상자들만 타는 차다보니까 충전소 확충이 필요하지 않았다고 봐야 할 겁니다.

또 LPG 충전소는 설치를 위한 법규가 까다롭습니다.

주변 건물과 떨어져야 하는 거리, 시설 안전 기준이 까다롭고,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심하다 보니 인구 밀집 지역에는 들어서기 어렵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스 충전소에서 셀프 충전도 불가능하다 보니 수익성도 높은 편이 아닙니다.

이 때문에 적은 수였는데 앞으로 차량이 늘게 되면 자연스럽게 공급도 늘어야 하니까 충전소도 늘어나게 될 것이고 충전소 설치에 관한 규정도 규제완화를 통해 까다롭지 않게 설치할 수 있겠죠.

국회안에 수소충전소까지 설치한다고 나서는데 가스 충전소도 설치 할 수 있겠죠.

[앵커]

어제 환경부가 서울 시청광장에서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을 통해 LPG 신차를 구매한 사람에게 올해 1호차를 전달하는 행사를 가졌잖아요.

각종 보조금이 지원된다면 LPG차량 확충에도 도움이 되겠네요.

[기자]

지원사업 1호차의 주인공으로는 서울 중랑구 묵동에서 개별용달 자영업을 하는 50대 소상공인이 선정됐습니다.

정부가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으로 노후 경유차(배출가스 5등급)를 조기폐차한 후 LPG 1톤(t) 화물차를 구입하는 경우, 저소득층·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경우 우선적으로 신차구입비 일부를 지원하는 건데요.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은 올해부터 정부예산으로 새로 시행되는 사업으로 지원 규모는 950대입니다.

지원금 38억원(국비 19억원·지방비 19억 원)이 편성됐습니다.

신차구입 지원대상자로 선정되면 조기폐차 보조금(상한액 165만원) 외에 추가로 400만원(국비 50%·지방비 50%)을 지원받습니다.

환경부는 지난해 9월 대한LPG협회와 협약을 맺고 초록우산어린이재단을 통해 400만원씩 300대를 지원하는 ‘LPG 희망트럭 지원사업’을 실시한 바 있습니다.

환경부는 올해 초부터 최근까지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LPG 화물차 신차구입 지원 사업 신청을 접수한 결과, 신청대수(2000대)가 올해 지원 물량(950대)을 넘어서면서 추가 예산을 확보해 지원 물량을 늘릴 계획입니다.

[앵커]

37년만에 규제가 철폐된 LPG차량, 미세먼지를 잡겠다는 정부의 방침과 맞물려 온실가스를 늘린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선임기자는 어떻게 보는지, 선임기자의 시선으로 정리해주시죠.

[기자]

정부가 이번에 LPG 연료 사용 규제를 완전히 풀었습니다만 이미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정책을 실시했습니다.

2011년 11월부터는 장애인·국가유공자가 5년 이상 사용한 LPG 차량을 일반인도 구입할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됐고 2017년 1월부터는 일반인도 등록된 지 5년 이상 된 LPG차를 소유할 수 있게 됐습니다.

2017년 10월에는 미세먼지 저감 정책에 따라 모든 RV(레저용 차량)의 LPG 연료 사용이 허용됐습니다.

이번 규제철폐가 새삼스러운 일은 아니라는 거죠.

LPG 차량은 이미 해외에서 친환경차 혜택을 받고 있습니다.

미국, 호주, 영국, 이탈리아, 중국, 인도 등 70개국에서 2천7백만대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이들 국가들은 정부의 지원도 많습니다.

우리나라도 이번에 LPG 차량이 일반인도 탈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각종 지원은 물론이고 충전소 확충문제라든가 LPG 가격억제 원활한 차량공급 등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보완해서 LPG차량의 일반화를 촉진하는 계기가 됐으면 합니다.

앞으로 전기차 수소차 등과 함께 친환경차량이 많아졌으면 합니다.<끝>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