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BBS라디오아침세상] 2019년 3월 20일 경북동해안소식

● 진행: 박명한 대구BBS방송부장

● 출연: 정민지 기자

[앵커]

2년 전 발생했던 포항지진의 원인에 대한 정부조사단의 발표가 오늘 오전에 있을 예정입니다.

결론이 어떻게 나든 파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요?

[기자]

네.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오늘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포항지진과 지열 발전의 연관성에 대한 조사연구 결과를 발표합니다.

아시다시피 포항지진은 2017년 11월 15일에 있었던 규모 5.4의 지진으로 여전히 피해복구 중인 사안입니다.

1년간의 조사 결과 발표에는 국내조사단과 해외조사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정부조사연구단의 구성과 활동 내용에 관한 설명에 이어 해외조사위원회가 자체적으로 판단한 내용과 결론을 발표하고, 마지막으로 국내조사단의 연구와 총괄 결론 발표가 이어질 것이라고 하는데요.

외국인으로 구성된 해외조사위원회가 참여한 것은 조사단의 공정성 시비를 불식시키기 위한 것이지만 국내조사단과 견해가 다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만약 포항지진이 유발 지진으로 결론 날 경우 포항시민들은 정부를 상대로 수천억원대 규모의 소송을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연지진으로 결론이 나더라도 시민들의 거센 반발이 예상되고 있어 어느 쪽 결론이든 후폭풍이 클 것 같습니다.

[앵커]

포항시민들은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한 유발지진의 가능성이 높다고 보는 것이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포항지진은 진앙지 인근 지열발전소에 의한 유발지진이라는 주장이 제기됐고 이에 따라 정부조사단이 구성돼 원인 규명에 나선 것입니다.

포항 흥해읍에 지어진 지열발전소는 섭씨 170도에 이르는 지하 4㎞ 아래의 열을 이용해 전기를 생산하자는 시설입니다.

땅 속 깊은 곳의 열을 끌어내기 위해 초고압의 물을 무리하게 집어넣는 과정에서 지진이 유발됐다는 것인데요.

지열발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민간기업에 의뢰해 진행한 국가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만약 원인으로 지목되면 정부에 책임을 물을 수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갈리고 있는데요.

지난해 이진한 고려대 교수는 ‘사이언스’지에 포항 지진이 지열 발전소 때문일 가능성이 크다는 요지의 논문을 게재했습니다.

당시 근거로 발전소의 물 주입 시점과 지진발생이 일치했고, 진원의 깊이가 일반적 자연지진보다 얕고, 물 주입 깊이와 일치했다는 점이 제기됐습니다.

반면 자연발생 지진을 주장하는 전문가들은 동일본대지진의 여파로 한반도의 단층대들이 약해진데다, 2016년 9월 경주지진이 발생하면서 포항지진까지 이어졌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앵커]

경북관광공사가 오늘 경북문화관광공사로 새롭게 출범하는데 어떤 변화가 있나요?

경상북도문화관광공사 현판 제막식. [사진 경북문화관광공사]

[기자]

경북관광공사는 올해 초 사명을 경북문화관광공사로 바꿨습니다.

이는 이철우 도지사가 밝힌 문화관광을 통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공약과 궤를 같이 하는데요.

경북관광산업의 컨트롤타워로 공사를 확대 개편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공사는 1실 3처 14팀으로 정원 200여명의 조직인데, 이를 2본부 5실 15팀 151명으로 늘릴 예정입니다.

특히 마케팅 본부를 신설해 기존의 관광인프라 개발중심에서 세일즈와 최신 트렌드 관광상품 기획과 개발에 주력한다는 계획입니다.

1년 넘게 공석이었던 관광공사 사장에 지난달 김성조 한국체육대 총장이 임명되면서 본격적인 경북형 관광경제 사업이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오전에 열리는 출범식에서 공사는 내국인 관광객 2천만명, 외국인 관광객 200만명을 목표로 '문화관광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비전으로 제시합니다.

[앵커]

포항경제자유구역 공사를 맡고 있는 시행사 대표가 사기혐의로 기소됐다고 하는데 공사에 차질을 빚는 것은 아닌가요?

[기자]

포항경제자유구역 사업 시행사 대표 A씨가 돈을 빌린 뒤 갚지 않아 불구속 기소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우여곡절 끝에 지난해 11월에야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간 사업에 불똥이 튀지 않을까 지역에서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포항시 경제자유구역은 2009년 LH공사를 사업시행사로 지정지만 경영난으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자 5년 만인 2014년 시행사 지정을 취소하고 A씨가 대표로 있는 회사를 새 시행사로 지정해 지난해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검찰 등에 따르면 A씨는 지난 2006년부터 강원도 석산 개발사업과 관련해 투자금 또는 대여금 명목으로 수천에서 수억까지 빌리고는 갚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습니다.

조사결과 A씨는 석산 개발사업을 할 의사나 능력이 없었고, 다른 지역 사업과 관련된 가압류 등기 말소 비용 등으로 사용하려고 돈을 빌린 것으로 드러났는데요.

이런 혐의 외에도 공무원에게 뇌물을 준 혐의로 고발돼 검찰 조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A씨는 2011년에도 사기죄로 재판에 넘겨져 징역 10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받은 바 있습니다.

포항시와 대구경북경제자유구역청은 경위를 파악 중이지만 공사는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문제없을 것이라는 입장입니다.

[앵커]

경주 월성 해자가 본연의 기능을 살린 물을 채운 연못 형태로 복원된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입니까?

경주 월성과 해자 전경. [사진 문화재청]

[기자]

네, 문화재청과 경주시는 신라 천년 왕성인 사적 16호 경주 월성의 북쪽 해자를 연못 형태의 담수 석축해자로 정비한다고 밝혔습니다.

오늘 오후 2시에 현장에서 월성 해자 정비사업 착공식을 연다고 합니다.

해자는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 주위를 둘러서 판 물도랑 또는 못을 말하는데요.

월성 해자는 월성 외곽의 방어용 시설로 1984년 시굴조사를 시작해 2014년까지 6기가 발굴됐습니다.

경주 월성 해자 배치도. [사진 문화재청]

이 중 1기는 물을 담은 담수 해자로 만들었고, 또 다른 2기는 물을 채우지 않은 건해자로 이미 정비했습니다.

정비되지 않은 3기의 해자는 월성과 주변 경관을 고려해 90% 크기로 줄여 정비하고 건해자 2기는 그대로 활용하되 담수를 위한 보완공사를 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사현장을 일반인들이 볼 수 있도록 탐방로를 조성하고 안내부스를 설치해 ‘고환경의 보고(寶庫)’라고 불리는 해자의 뻘층에서 나온 각종 유물을 확인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앵커]

오늘 소식은 여기까지 듣도록 하겠습니다.

● 코너명 : BBS 대구불교방송 ‘라디오 아침세상’ 08:30∼09:00 (2019년 3월 20일)

(대구 FM 94.5Mhz, 안동 FM 97.7Mhz, 포항 105.5Mhz)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