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회삿돈을 유출하거나 탈세 정황이 포착된 이른바 '숨은 재벌'들에 대해 국세청이 세무 조사에 나섰습니다.

대기업 사주일가에 비해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검증 기회가 부족했던 중견기업 사주와 부동산 부자 등이 대거 포함됐습니다.

유상석 기자가 보도합니다.

 

중견기업 사주인 A모 씨는 자본잠식 상태인 해외 법인에 투자금 명목으로 거액의 회삿돈을 보낸 뒤, 개인적인 부동산 투자 목적이나 자녀의 유학비로 썼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또 다른 기업체 대표 B모 씨는 가족이 사용하기 위한 별장을 회사 연수원 명목으로 사들였다가 세무당국의 감시망에 포착됐습니다.

매출 거래 과정에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회사를 끼워넣거나, 손자 명의로 결손 법인을 산 뒤 고가의 부동산을 헐값에 넘겨 상속세를 피하려 한 고액 자산가도 적발됐습니다.

국세청은 이렇게 편법 탈세 혐의가 포착된 중견기업 사주 일가나 부동산 자산가 등 부유층 95명에 대해 동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대기업 사주 일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재산 형성 과정에 대한 검증 기회가 부족했던 중견기업 사주나 부동산 자산가들에 대해 세무당국이 칼을 빼든 겁니다.

이번 조사대상에 포함된 95명의 재산을 합치면, 모두 12조 6천억원에 이릅니다.

국세청은 이들의 탈세 행태가 대기업 사주 일가의 수법을 그대로 모방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인서트 - 김명준 국세청 조사국장의 설명입니다.

[이들은 대기업과 달리 정기 순환조사와 기업 공시대상에서 벗어나있는 등 상대적으로 관리 사각지대에 놓인 점을 악용하여 일부 대기업 사주 일가의 변칙적인 탈세 수법을 그대로 따라하고 있습니다]

국세청은 이들의 재산 형성과 운용 과정 전반을 조사할 방침입니다.

또, 조사 과정에서 탈세 사실이 확인될 경우 세금을 추징하고, 공정위나 검찰에 고발하는 등 추가 조치도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BBS 뉴스 유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