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조계종이 최대 역점 사업으로 추진하는 10.27법난 기념관 건립을 서울 봉은사와 개운사 두 곳에 함께 추진하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법난 기념관을 봉은사에, 치유센터를 개운사에 설치하기로 하고 조만간 정부와 본격적인 협상에 나섭니다.

정영석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서울 조계사 주변 부지 확보 문제로 주춤했던 10.27법난 기념관 건립 불사가 다시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조계종은 최근 종무회의를 열어 조계사 일대를 대체할 법난 기념관 조성지를 강남 봉은사와 성북구 개운사로 최종 확정했습니다.

[조계종 관계자: 회의에서는 두 곳을 사업 부지로 해서 정부와 협의하는 것으로 그렇게 했고요.]

핵심 시설 가운데 '법난 기념관'은 봉은사에 '피해자 치유시설'은 개운사에 건립하는 방안입니다.

봉은사는 접근성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다는 점, 개운사는 치유 공간으로 적합하다는 이점을 최대한 살려 이른바 투 트랙 방식을 택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우선 종단은 문화체육관광부 소속의 10.27법난 피해자 명예회복 심의위원회 지원단과 사업 변경에 관한 논의를 갖습니다.

그런 다음 10.27법난 심의위를 거쳐 기념관 건립에 들어갈 정부 예산을 놓고 기획재정부와 협상 테이블에 앉게 됩니다.

조계종 입장에서는 기재부와 벌일 협상에 문체부는 파트너인 셈입니다.

[조계종 관계자: 사전에 (법난)지원단하고 우리(조계종)하고 내용 정리가 돼야 그 내용 정리 된 것을 가지고 기재부에 들어가죠.]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 스님은 올해 초 신년 기자회견에서 법난 기념관 불사 추진에 강한 의지를 천명했습니다.

[원행 스님/조계종 총무원장: 10.27법난 기념관 건립 사업의 원만한 추진을 위해 건립 대상 부지 변경 문제도 신속히 결론을 내고 사업이 본격화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10.27법난은 80년대 신군부가 불교계 정화란 명목으로 전국의 스님 등을 강제 연행하거나 신성한 법당을 짓밟은 한국 현대 불교사 최대의 치욕적 사건으로 꼽힙니다.

법난 기념관 건립은 피해자들의 명예 회복과 보상을 위해 국가 차원의 특별법 제정을 바탕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아픈 역사를 치유하고 후대에 교훈이 될 공간을 마련하는 국가적 사업에 불교계는 전향적이면서 대승적인 정부의 협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BBS NEWS 정영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