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사상 최악의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덮고 있습니다.

정치권도 대책 마련에 분주한 모습인데요,

그러나 그 구체적인 방법을 놓고는 또 입장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당이 관련 법안을 통과시켜 해결하겠다고 하자, 야당은 원인 파악이 우선이라면서 특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라고 맞서고 있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꽉 막힌 국회를 두고 대치하던 여야 정치권이 오늘은 미세먼지에 꽉 막힌 공기를 두고 엇갈린 의견을 내놨습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국회가 관련 법안을 하루 속히 통과시켜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국회가 제 할 일을 못해 이미 많은 혼란을 초래했다"며 "국민 건강을 위한 미세먼지대책법도 국회에 쌓여있다"고 말했습니다.

[홍영표 /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대기오염물질 배출 시설에 대한 허용 기준치를 상향 조정하고 미세먼지를 재난범주에 포함시키는 등 법안 논의가 이뤄지지 않고 있습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민주당과 정부는 가용한 정책 역량을 총동원하고, 여야가 함께 3월 임시국회에서 실질적인 입법에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제대로 된 원인 규명이 우선이라고 맞받았습니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정부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하는 일은 시민들에게 차 운전을 하지 말고 전기를 덜 쓰도록 하는 소극적인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특히,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미세먼지 발생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황교안 / 자유한국당 대표]
그 중에 중요한 하나가 탈원전 정책이죠. 에너지를 생산하기 위해서 석탄을 때야 하고 그러면서 많은 미세먼지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하고...]

바른미래당은 "차량 2부제와 노후 경유차 운행제한 같은 보여주기식 대책으로는 미세먼지를 막을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30%를 저감하고 중국에 책임을 묻겠다고 한 대선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