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어제 친교만찬을 가진데 이어 오늘 오전 다시만나 ‘하노이 선언’을 도출하기 위한 본격 논의에 착수했습니다.

한반도 정세의 주요 분수령이 될 수 있는 ‘하노이 선언’에 담길 내용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신두식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오늘 베트남 하노이의 메트로폴 호텔에서 다시 만나 비핵화와 상응조치에 대한 집중 논의에 들어갔습니다.

북미 정상은 우리시간으로 오늘 오전 11시쯤 단독회담을 시작한데 이어 참모들이 참석하는 확대회담을 이어가며 ‘하노이 선언’을 도출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회담에 앞서 두 정상은 취재진들에게 회담에 임하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 즐거운 저녁 시간을 보냈다”며 친교 만찬의 분위기를 전한 뒤 “속도는 중요하지 않다”, “서루드지 않겠다”고 거듭 밝히며, “장기적으로 봤을 때 우리는 반드시 좋은 성공을 얻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은 "이틀째 훌륭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며 "최종적으로는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회담은 완전한 비핵화와 새로운 북미관계 수립,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전사자 유해발굴 이라는 지난해 6.12싱가포르 합의내용이 어느정도 구체화되느냐에 성패가 달려있습니다.

무엇보다 비핵화와 관련해 영변 핵시설의 폐기.검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합의문에 담길지가 관심사입니다.

아울러 플러스 알파로 거론되는 동창리 미사일 발사시설이나 ICBM의 처리 문제 등이 합의될지도 주목됩니다.

새로운 북미관계를 위해 연락사무소 개설과 사실상 종전선언을 의미하는 ‘평화선언’이 어떤 형태도 합의될지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 등 남북 경협에 대해 양측이 일정부분 합의할 수 있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우리시간으로 오늘 오후 4시쯤 두 정상의 서명식과 함께 발표될 ‘하노이 선언’은 한반도 정세의 주요 분수령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BBS뉴스 신두식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