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이른바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언론 보도에 대해 '블랙리스트'라는 용어 사용에 신중을 기해달라며 깊은 유감의 뜻을 나타냈습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을 통해 "블랙리스트라는 말이 너무 쉽게 쓰여지고 있다. 블랙리스트의 부정적 이미지가 우리들 머릿속에 강렬하게 남아있는데, 문재인 정부의 인사정책에 그 딱지를 갖다 붙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 대변인은 과거 정부의 블랙리스트와 이번 환경부의 산하기관 인사를 크게 세 가지 차이점을 들어 지적했습니다.

우선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의 블랙리스트 작성 대상은 민간인이었지만 이번 환경부 건은 공공기관의 기관장과 이사, 감사들이란 점을 들었고, 숫자에 있어서도 이명박·박근혜 정부 당시 피해자는 342개 단체와 8천931명인 반면, 환경부 건은 임기 만료전 퇴직이 5곳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또 작동방식에 있어 박근혜 정부는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작성돼 청와대 교육문화수석실을 경유해 문체부와 문예위로 내려보냈지만 문재인 정부에서는 그런 일을 한 적이 없을 뿐더러 리스트를 작성하라고 지시한 적도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김 대변인은 이와 함께 "일부 언론 보도가 더욱 씁슬한 것은 과거의 보도 태도와 너무도 다르기 때문"이라며 이명박 정부가 출범할 당시 언론이 노무현 정부 시절 임명된 공공기관장을 교체해야 한다는 내용의 사설과 칼럼을 실었던 사례를 제시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