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겨울 석달 동안 용맹정진하던 전국 선원의 스님들이 어제 일제히 해제법회를 봉행하고 산문을 나섰습니다. 

조계종 종정 진제 대종사는 해제 이후에도 수행의 고삐를 늦추지 말 것을 당부했습니다.

대구BBS 박명한 기자입니다.

 

< 기자 >

팔공총림 동화사 통일기원대전에서 봉행된 무술년 동안거 해제법회.

금당선원과 부도암선원 등에서 겨울 석달 동안 용맹정진하던 스님들이 한자리에 모여 조계종 종정 진제 대종사의 해제법어에 귀를 기울입니다.

진제 대종사는 깨닫지 못했다면 해제가 있을 수 없다며 부단한 정진을 당부했습니다.

[인서트/진제 대종사/ 조계종 종정]

“화두일념이 지속되어 보는 찰나, 듣는 찰나에 화두가 박살이 나고 대상이 무너져야만 진리의 세계가 현존함이로다...그러므로 모든 대중은 해제에 상관치 말고 일념삼매가 되도록 혼신의 노력을 쏟아야 될 것입니다.”

조계종 제4교구 본사 월정사도 동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했습니다.

만월선원과 청량선원, 기린선원, 사자암과 미륵암 등 오대산 내 선원과 암자의 수좌스님 100여 명은 해제법회에서 탄허 대종사의 생전 육성법문을 들으며 참된 수행의 의미를 되새겼습니다.

월정사 주지 정념스님은 인사말을 통해 수좌스님들의 수행력으로 세간이 청정하게 되기를 바란다고 격려했습니다.

[인서트/ 정념스님/ 오대산 월정사 주지]

“열심히 수행하신 그런 수행 정신으로 산문을 나서면서 세간의 업풍이 저절로 녹아나고 새로운 희망을 줄 수 있는 그런 청량한 바람을 일으켜 주시기를 기원해 마지않습니다.”

조계종 제5교구 본사 법주사 교구 내 선원의 스님들도 석달간의 수행정진을 마무리했습니다.

해제법회에는 법주사 주지 정도 스님 등 100여명의 불자들이 함께 했습니다.

법주사 조실 월서 스님은 법문을 통해 "동안거 해제는 수행의 끝이 아닌 시작에 불과하다"면서 "부처님의 가르침을 새기고 수행자의 길을 걷길 바란다"고 설했습니다.

[인서트/월서스님/ 법주사 조실]

“건실한 수행, 알찬 더욱 정진을 가중하기 위해서 무행한 가운데 유행한 기간을 설정한 것이라 한다지만 우리들에겐 그 기간이란 것이 있을 수 없습니다.”

인천 용화선원에서 봉행된 해제법회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 대종사와 함께 한국 불교를 대표하는 선사로 불리는 송담스님이 법문에 나서 일상에서 간화선 수행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인서트/송담스님/인천 용화선원장]

“모든 인간이 생로병사를 못 면한다 하더라도 그 속에서 참나를 깨닫는 이뭣고를 한 사람은 무상 속에서 영원을 살아갈 줄 아는 선택된 사람이고 지혜있는 사람이고...”

조계종 제18교구 본사 고불총림 백양사는 하루 앞선 그제 대웅전에서 겨울안거 해제법회를 봉행했습니다.

(스탠딩)

선방을 나선 스님들은 세상 속에서 만행과 대중포교를 통해 또다른 수행을 이어갑니다.

BBS뉴스 박명한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