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정부의 임기가 끝나는 오는 2022년이면 국민의 삶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기초생활을 넘어 기본생활을 누릴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서울 노원구의 한 복지시설을 찾아 포용국가 사회정책 대국민 보고회를 가졌습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의 목표는 혁신적 포용국가"라며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기본생활을 영위하는 나라가 포용국가의 청사진"이라고 밝혔습니다.

포용국가로 가기 위한 3대 비전과 이를 이행하기 위한 9대 전략을 구체화한 안을 제시한 문 대통령은 "이미 최저임금 인상과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치매국가책임제, 기초연금 인상, 아동수당 도입 같은 정책들로 많은 국민이 거대한 변화의 시작을 느끼고 계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오늘 발표된 계획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오는 2022년에 국민이라면 누구나 기본생활을 누릴 수 있게 된다"고 말했습니다.

2019년이 포용적 혁신국가의 원년이라면 문재인 대통령의 임기가 끝나는 2022년에 포용국가가 실현된다는 겁니다.

문 대통령은 "국민 누구나 기본생활이 가능한 튼튼한 사회안전망을 만들고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이어 "그럴 경우 사회서비스 분야의 일자리가 늘어나고 일자리의 질도 높아질 것"이라며 "그 결과는 국민의 안전과 삶의 질이 높아지는 돌봄경제 선순환으로 돌아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마음껏 교육받고, 가족과 함께 충분히 휴식하고,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해야 개인의 역량을 발전시킬 수 있다"며 "이 역량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의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남은 과제로 '국회의 입법과 예산지원'을 꼽은  문 대통령은 "정부는 상반기에 중기재정계획을 마련하고 당·정·청이 긴밀히 협의해 관련 법안·예산을 준비하겠다"며 "국회의 초당적인 협력을 반드시 끌어내겠다"고 다짐했습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