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동구 충장로 일원에 국내외 젊은 예술인들이 상주하는 창작공간이 조성된다.

12일 동구청 상황실에서 열린 ‘(가칭)충장센터 설계용역 최종보고회’에서는 올해 연말 준공을 목표로 추진중인 레지던시 시설 건립 세부 계획이 제시됐다.

▲올해말 완공 예정인 '충장센터' 조감도. <광주광역시 동구청 제공>

충장센터는 지난 1970년대 준공된 충장상가를 활용 연면적 1천 800여㎡규모에 21개 객실과 개방형 무대, 카페, 피트니스센터 등의 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충장센터는 지난 2014년부터 추진된 도시재생 선도지역사업 일환으로 지난해 12월 산수동 푸른길공원 인근에 개관한 ‘푸른마을공동체센터’, 올 하반기 예술의 거리에 문을 열 예정인 ‘궁동예술두레마당’과 더불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거점시설 중 하나다.

동구는 당초 이곳에 미디어아트시설 건립을 검토했으나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협업 체계 구축 및 주변 수요 등을 고려해 레지던시로 설계를 변경했다.

광주 동구는 충장센터가 완공되면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주변상인, 주민,아시아 및 국내작가 등과 협력해 레지던시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임택 동구청장은 “올해 말까지 충장센터가 완공되면 도시재생선도지역사업 3개 거점시설이 완성돼 동구 관광콘텐츠 구축과 원도심 활성화에 마중물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