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5‧18 민주화운동 폄하 망언을 한 일부 자유한국당 의원들에 대한 의원직 제명이 추진됩니다.

한국당 지도부는 거듭 ‘유감’을 표하며 진화에 나섰지만,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습니다.

보도에 박준상 기자입니다.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5‧18 민주화운동 폄하 논란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은 ‘망언’으로 도마에 오른 김진태, 이종명, 김순례 의원에 대한 의원직 제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내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해당 의원들을 제소할 계획인데, 특히 민주당은 출당과 의원직 제명을 넘어, 형사처벌까지 거론했습니다.

<인서트1/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세 의원을 국회에서 영원히 추방하는 것만이 5.18 정신과 희생자와 영령들에 대해서 사죄하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른미래당도 역사 왜곡과 폄훼는 국회차원에서 그대로 둘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고,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고소, 고발을 예고했습니다.

자유한국당은 갑작스레 불거진 이번 논란에 대한 당혹감을 감추지 못한 채 진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5‧18의 역사적 의미를 인정한다”면서 문제가 된 발언이 당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인서트2/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일부 의원들의 발언이 5‧18 희생자들에게 아픔을 줬다면 그 부분에 대해서 유감을 표시합니다.”

또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당초 보수정당 안에 여러 가지 견해차가 존재할 수 있다고 말했다가 구설에 휘말리자, 재차 입장문을 내는 등 진땀을 뺐습니다.

앞서 자유한국당 김진태ㆍ이종명ㆍ김순례 의원은 5.18 민주화운동 관련 공청회에서 “폭동이 민주화운동이 됐다”, “좌파와 북한군이 개입했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습니다.

해당 의원들은 “유공자들에게 상처를 줄 의도가 없었다”며 해명했지만, 범여권의 공세가 이어지면서 논란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