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제주도정 소식

● 출 연 : 신효섭 제주도 공보관실 주무관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9년 01월 29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제주도정 소식

[이선화]매주 화요일에는 도민들을 위해 마련된 각종 행사와 실속있는 알짜 정보를 전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도 제주특별자치도청 공보관실 신효섭주무관 함께 했습니다.

네, 제주특별자치도청 공보관실에 신효섭 주무관입니다.

오늘도 도민여러분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주도의 각종 행사와 정보들을 가지고 왔습니다. 제주시 소식부터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신효섭]2019년 기해년 탐라국 입춘굿이 열립니다. 입춘을 맞아 다음 달 2일부터 4일 까지 제주목관아 및 제주시 일원에서 기해년 탐라국 입춘굿이 펼쳐집니다.

2일에는 거리굿, 3일에는 열림굿, 4일에는 입춘굿으로 편성되어 있습니다.

올해 행사에서는 입춘굿의 의미를 마을, 도심, 과장의 개념으로 확장한다는게 특징입니다.

제주 입춘 굿에서만 볼 수 있는 ‘낭쉐’문화의 비중도 확대됩니다. 낭쉐는 제주 심방들이 입춘굿에 앞서 탐라농경의 상징인 소를 나무로 만들던 것에서 유래했죠~

낭쉐는 사전 제작돼 공항과 항만 등에 설치되며 ‘낭쉐코사’와 낭쉐몰이‘등이 주요 볼거리로 비중있게 다뤄집니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이 확대 시행됩니다. 여성농업인 행복바우처 사업은 여성 농업인의 여가 및 문화 생활에 필요한 비용을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올해에는 혜택이 더 좋아졌습니다. 작년에는 1인 10만원 지원에서 올해에는 13만원으로 증가했습니다.

기존에 혜택 받으신 분들중 행복바우처 사업대상 조건을 만족하고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등재 되어있으면 별도 재신청 절차 없이 농협에서 바로 카드신청이 가능합니다.

여성농업인에 해당하고 신규로 행복바우처를 신청하실분 들은 읍면동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셔야 합니다.

구비서류가 있는데요, 농업경영체등록확인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을 신청하실 때 첨부하시면 됩니다.

지난해에는 절차 간소화 등으로 바우처 호응도가 높아 사업 대상자 6,300명 전원이 조기 발급 마감된 바 있습니다.

올해 초소형 전기차 보조금이 전년대비 150만원 증액되었습니다. 초소형 전기차는 일반적으로 1~2인용 전기차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현재 시중에는 르노의 ‘트위치’, 대창 모터스의 ‘다니고’, 세미시스코 ‘D2’ 이상 3종의 전기차가 있습니다.

올해 제주도에서 지원하는 보조금을 400만원으로 결정했습니다. 국비보조금 까지 포함하면 820만원이 지원이 됩니다.

제주도는 올해 초소형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서 제작•판매사와 협의를 통한 프로모션도 진행할 계획입니다.

초소형 전기차 구입에 관심이 있었던 분들께서는 희소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선화]네,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