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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은 질병발생 원인과 노화에 직접 영향”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건강정보
이병철 기자 | 승인 2019.01.10 10:46

● 출 연 : 이강식 메이한의원장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9년 01월 10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건강정보

[이선화] 주변에 보면 의외로 ‘수면장애’를 겪는 분들이 많죠. 수면장애는 만성피로를 유발하고, 피로는 다시 수면장애를 유발하는악순환의 고리로 이어집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피로회복제나 비타민이 피로회복에 큰 효과가 없으며, 숙면을 통해 근본적인 피로의 원인을 해소하고, 뇌의 정신적 회복을 도와야 한다고 말합니다.

단순히 수면의 양을 늘리는 게 아니라 수면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늘 건강정보에서는 ‘수면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이강식 원장 함께 했습니다.

[이선화]우리나라 사람들 수면시간은 어떤가요? 적당한가요?

[이강식] OECD국가들 전체 평균수면시간은 8시간 20분 정도인데, 그중에서 잠을 많이 자는 순서로 보면 프랑스가 8시간 50분으로 1위, 미국이 8시간 38분으로 2위였습니다.

그에 반해 한국은 평균 7시간 49분으로 일본을 제치고 수면부족국가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아마 소아나 어린이까지 포함된 통계가 아닌가 합니다.

실제 직장인 평균수면시간은 보통 6시간 30분정도 된다는 통계가 있으니 프랑스나 미국에 비하면 한국인들은 잠에 대해 매우 인색합니다.

[이선화]우리나라 사람들이 잠에 대해서는 좀 인색한 것 같아요, 예전 어른들 보면 잠 많이 자면 미련하다고 하시고, 수험생들에게는 4당5락이란 말이 유행을 하잖아요?

[이강식]네 맞습니다. 4시간 잠을 자면 대학에 붙고, 5시간 잠을 자면 대학에 떨어진다는 말이죠. 사실 잠을 적게자고는 낮에 집중력있게 공부를 할수 없습니다.

실제로 그렇게 자면 낮에 당연히 졸게 됩니다. 그래서 수험생들에게 무조건 많이 자라고 할 수는 없지만, 너무 적게 자라고 하면 안됩니다. 낮에 집중이 안 되어 결국 낮잠을 자고, 또 밤에 또 자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선화]그러면 잠이 왜 이렇게 중요한거죠?

[이강식]잠은 사람의 질병발생원인과 노화에 많은 영향을 주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 인생의 1/3은 수면이기 때문에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병에도 잘 안걸리고, 노화도 늦출수 있는 비법입니다.

밤에 10시부터 새벽2시까지는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시간인데, 이때 아이들은 키가 크게되고, 어른들은 피부가 재생이 되고, 우리몸의 미세한 염증이나 다친부위들이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또한 해가뜨기전에는 지방분해 호르몬이 분비되어 자연적으로 지방이 분해되는 역할도 잠을 자는 동안 발생하게 되는 것이죠.

그런데, 잠이 부족하거나 그 수면깊이가 좋지 못하면 이런것들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죠.

[이선화]수면이 노화에도 많은 영향을 주는 건가요?

[이강식]예전에 프랑스의 마지막왕비 마리 앙뜨와네트 이야기를 해드리겠습니다. 왕비는 프랑스 대혁명때 다음날 단두대에 처형될 에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전날 그것이 너무 두렵고 걱정되어 밤에 잠을 한숨도 못잤다고 합니다.

그러고나서 단두대에 섰는데, 나이가 서른밖에 안되었는데, 머리가 하얗게 백발이 된 할머니가 거기에 서있더라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만큼 수면이 노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준 것입니다. 이야기가 조금 과장된 것도 있어보이지만, 가장 빨리 늙는 방법은 잠을 못자고 안 자는 것입니다.

그것보다 더 빠른 노화의 방법이 없다고 할 정도로 수면은 노화에 매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원인입니다.

[이선화]잠이 그렇게중요한데, 잠을 잘 잘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이강식]세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첫번째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급적 12시이전에 동일한 시간에 수면을 취하고, 동일한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빨리 잠에 들 수 있고, 아침에도 잘 일어나게 됩니다. 그래야 수면의 질이 좋아지게 되죠.

두 번째 규칙적인 운동이 중요합니다. 수면은 사람의 정신과 육체를 골고루 사용해야 하는데, 육체를 조금 사용하고, 정신을 과도하게 사용한 것이 문제이므로, 규칙적인 운동을 해주면 질 좋은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세 번째로는 족욕입니다. 족욕을 하게 스트레스로 받아 머리와 얼굴쪽으로 몰린 열이 발로 내려와 잠을 잘 자게됩니다. 그래서 위에 3가지만 잘 지키시면 지금보다는 수면의 질이 많이 좋아질 것입니다.

[이선화]계속 수면의 질에 대해서 말씀 하시는데, 수면하는 시간보다 그 질이 더 중요한가요?

[이강식]네 맞습니다. 우선 수면의 질이 더 중요합니다. 

어떤 분들은 하루 6시간만 자도 개운하다고 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분들은 수면의 질이 매우 좋아서 그만큰 피로회복을 잘 하는 경우라고 볼수있는데, 10시간 이상을 자도 피곤하다고 하는 분들은 수면의 질이 매우 좋지 않아서 이런문제가 발생합니다.

대략 7-8시간 이상 수면을 취하면서 그 수면이 질이 좋도록 잘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선화]수면을 방해하는 것들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이강식]오감에 해당되는 모든 것들이 될수 있는데, 예를 들어 너무 시끄럽다든지, 너무 밝다든지, 잠자리가 불편하다든지, 너무 덥거나 춥다든지 여러 가지 문제가 있을수 있겠죠.

그러나 우선 가장 중요한 것은 침실 및 침구류의 청결도가 가장 중요한 것 같습니다. 쾌적한 공간에서의 수면은 피로회복도 빨리 되고, 수면의 질도 좋아지니 청결도에 첫 번째 초점을 맞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습니다.

[이선화]야간에 근무하는 분들은 밤에 잠을 못자는데, 이런 경우는 어떻게 잠을 자는게 좋을까요?

[이강식] 원래 야간근무자체가 1급 발암물질이라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우리신체는 자연과 조화를 이뤄야 건강하게 되어있는데, 자연과 거스르는 일 자체가 건강에 큰 무리가 따르는 일입니다.

그런데, 어쩔수 없이 근무한다면 그에 맞는 대책을 세우셔야합니다. 새벽이나 아침에 퇴근한다면 방에 돌아와서 암막커튼으로 햇빛을 가리고 수면을 취한다면 그래도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나름대로 동일한 시간에 취침시간을 정하고, 동일한 시간에 기상시간을 정해서 일어나시면 그나마 건강에 대한 피해를 최대한 줄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선화]어린아이들이 잠을 잘 자야 잘 큰다는 말이 근거가 있는 말이네요, 수면은 청소년기 성장발육에도 중요하겠어요?

[이강식] 네 중요합니다.아이들이 밤에 잠을 잘 때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성장호르몬이 분비됩니다. 그래서 잠을 잘 자는 아이들과 못자거나 늦게 자는 아이들은 성장이 더디고 잔병치레가 잦게 됩니다.

또한 밤에 수면을 취하는 동안 척추와 척추 마디사이가 벌어지면서 뼈의 성장이 이루어지는데, 수면이 좋지못하면 이런 성장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해서 키가 잘 크지 않게 됩니다. 성인들도 목 디스크나 허리 디스크도 수면부족이나 수면불량하고도 연관이 깊으니 수면은 뼈건강과도 관계가 밀접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선화] ‘잠’에 대해서 명쾌하게 정리를 해 주신다면요?

[이강식] 잠은 게으른 사람들이 많이 자는 것이 아니라 낮에 열심히 일을 하려고 에너지를 충전하는 작업입니다. 그래서 이것을 어떻게 관리하느냐가 낮에 일의 효율성을 높이고, 건강하고, 노화도 늦추는 비법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것을 알고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이선화]목요일에 전해 드리는 건강정보, 오늘은 건강한 잠, 올바른 수면법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원장님,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이병철 기자  taiwan081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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