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 각 3곳씩 총 6곳 서류제출 … 부동산 가격 상승 감안 비공개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전국네트워크 오늘은 광주로 가봅니다. 광주 BBS 정종신 기자! 한전공대 추천부지에 대한 서류 제출이 어제 마감됐죠? 학교부지유치를 두고 광주전남 시도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면서요?

 

한전공대 설립은 부지선정을 위한 서류제출이 마감되면서 이제부터는 2라운드에 돌입했다, 이렇게 볼 수 있습니다.

한전공대 후보지 서류제출 마감일이 어제였는데요,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각 3곳씩 총 6곳에 대한 추천 서류를 한전공대 용역사인 'A.T.Kearney'(A.T커니)사에 제출했습니다.

그동안 광주전남 지자체간에는 한전공대 유치전이 뜨거웠고, 자칫 후보지 선정을 둘러싸고 시도 간에 갈등을 빚는 건 아닌가 하는 우려 섞인 목소리가 나오기도 했습니다만 그런 우려는 다행히 현실로 나타나지는 않았습니다.

그런 이유로 이번에 후보지로 제출된 6곳 중 공개적으로 유치를 요청한 광주 첨단 3지구를 제외한 다른 5곳의 후보지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부동산 가격 상승 등의 부작용을 감안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한전공대(가칭) 성공적 설립을 위한 기본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협약서를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송재호 위원장, 전라남도의회 이용재 의장, 전라남도 김영록 도지사, 광주광역시 이용섭 시장, 광주광역시의회 김동찬 의장, 한국전력공사 김종갑 사장.

이제 공은 한전공대 부지선정 심사위원회로 넘어갔다고 볼 수 있겠네요?

 한전은 부지 신청서류를 세부적으로 심사할 심사위원회 구성에 들어갔습니다.

심사위원은 명단 유출이나 로비 등을 피하기 위해 부지 심사일정 직전에 20명 내외로, 그것도 비공개로 구성할 방침입니다.

심사위원들은 추천부지 6곳을 현장실사하고 평가를 진행하게 되는데요, 공정성을 위해 현장실사나 평가 과정 역시 공개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최종 결정과 발표 시기는 늦어도 오는 28일께는 가능할 것으로 한전측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서류를 제출한 광주시와 전라남도는 현장실사와 평가 과정에서 이뤄질 프레젠테이션과 질의응답에 대비해 만반의 준비에 들어갔는데, 광주는 유치 명분으로 정주 요건 등은 강점으로, 그리고 혁신도시가 자리 잡은 전남과의 균형을 명분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광주광역시 에너지산업과 한재원 과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INT▶ 한재원 과장(광주시 에너지산업과)

"한전공대가 세계적 공과대학으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정주여건이 가장 잘 갖춰져야 할 것입니다. 우리시는 이러한 방향에서 준비를 하고 있고, 차질 없이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이와 함께 전남은 추천부지가 국공유지가 다수 포함된 점을 내세워 저렴한 부지확보 비용과 조기 개교, 그리고 혁신도시 활성화 등을 강조했습니다.

전라남도 일자리정책과 정창모 팀장의 말 들어보겠습니다.

◀INT▶ 정창모 팀장(전라남도 일자리정책과)

"빠른 추진이 가능한 공유지를 중심으로 최적의 후보지를 추천했고, 혁신도시와 연계해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점, 에너지융복합신산업 크러스트에 교육연구 벤처창업에 있어서 중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상생이 가능한 최적지임을 강조할 계획입니다"

광주시와 전남도가 치열한 유치경쟁을 벌인 만큼 승복하는 자세도 필요할 것 같은데, 이 문제는 어떻습니까?

한전공대 설립의 가장 중요한 과제인 부지선정이 이제 20여 일 후면 마무리됩니다.

말씀하신대로 부지 선정 후 시시 간에 혹시 앙금이 남는다면 한전공대 외에는 시도가 상생으로 풀어야할 할 과제가 많은데, 자칫 추진동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지난 4일 광주시와 전라남도, 한전 등 3자가 참여하는 '부지 승복과 성공 설립'을 담은 '한전공대 기본협약'을 체결하고, 서명식도 가졌습니다.

다시 말해, 어떤 곳으로 부지가 선정되더라도 이의를 제기하지 않고 '절대승복'하겠다는 뜻인데요, 한전 측이 부지를 선정하는데 부담을 주지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 부분입니다.

한전공대 조기 설립을 뒷받침할 이번 기본협약서에는 2022년 개교 목표 달성을 위한 한전의 노력과 입지선정 절차와 결과에 대한 지자체의 수용, 향후 대학 인프라 조성 지원 등이 담겼습니다.

한전공대 설립은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광주·전남 상생과제로 채택돼 추진되고 있는 사업이죠?

한전공대는 학생수 천명, 교수 100명, 부지 120만㎡ 규모로,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늦어도 내년 전반기에는 공사가 착공돼야 합니다.

정부도 이에 맞춰 특별법이 아닌 법률 개정 또는 시행령을 통해 지원에 나선다는 방침인데요, 이는 정치 논리에 휘말리면 특별법 제정은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