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문재인 정부에서 민간인 사찰은 없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여야는 운영위 회의 시작부터 증인출석 문제 등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습니다.

최선호 기자의 보도입니다.  

 

청와대 조국민정수석은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해 이번 사태의 핵심은 김태우 수사관의 비위행위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니라고 잘라 말했습니다.

조 수석은 자유한국당에 고발된 당사자이면서 검경 업무를 담당하는 민정수석이 운영위에 출석하는 것이 적절한가 싶었지만, 그보다 '김용균법'의 통과가 절실하다고 본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이 있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청와대 민정수석이 국회 운영위에 나온 것은 지난 2006년 전해철 수석 이후 12년 만인데, 관례를 뛰어넘어서라도 관련 의혹을 해소하겠다는 정부의 강한 의지를 내비친 겁니다.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도 사건의 본질은 자신의 비위행위로 공경에 처한 범죄자가 이를 빠져나가기 위해 국정을 뒤흔든 일탈행위라며 문재인 정부에서 정치적 목적의 사찰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단언했습니다. 

임 실장은 청와대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지 못해 대통령과 국민에게 송구스럽다면서, 민간인 사찰이나 블랙리스트와 같은 무리한 표현으로 사건을 왜곡하거나 불안을 조장하지 말아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여야는 본격적인 질의를 시작하기도 전에 의사진행발언을 하며 강하게 충돌했습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임종석 실장과 조국 수석 외에도 이번 사태와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깊은 박형철 반부패비서관과 백원우 민정비서관도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반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증인출석은 이미 여야가 합의한 사항이며, 박근혜 정부 초대 민정수석을 지낼 당시 김태우 전 수사관과 일한 적이 있는 한국당 곽상도 의원이 운영위원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민주당 원내대표인 홍영표 운영위원장이 야당의 의사진행발언과 자료요청 발언을 막고 임종석 비서실장에게 업무보고를 지시하자 회의장은 항의하는 야당 의원들과 이에 맞서는 여당 의원들의 고성이 오갔습니다. 

한 시간여 만에 현안 질의에 들어간 여야는 오후에도 양보 없는 치열한 공방을 벌일 예정입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최선호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