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 예산 22조 9천억원 조기 집행...재정이 뒷받침 일자리 정책 지속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지난달 취업자가 10개월 만에 가장 많이 증가했지만 실업률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면서 고용상황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습니다.

정부는 내년에 22조 9천억원의 일자리 예산을 조기 집행하는 등 고용상황 개선에 정책을 집중할 계획입니다.

보도에 권은이 기잡니다.

 

< 기자 >

통계청이 발표한 11월 고용동향을 보면 취업자가 1년 전보다 16만 5천명 증가하면서 10개월 만에 최대 증가 폭을 보였습니다.

취업자 증가폭이 10만명대를 회복한 것은 5개월 만입니다.  

농림어업과 사회복지서비스업, 공공행정 분야 등 주로 서비스업종에서 단기적 일자리가 늘면서 전체적인 취업자 증가폭을 견인했습니다.

정부는 부인하고 있지만 연말까지 단기적 공공일자리 5만9천개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일자리 대책이 반영된 반짝 회복세라는 분석이 우세합니다.

단시간 근로형태가 늘고 있고, 실업률은 3.2%로 금융위기 이후 역대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고용의 질이나 상황은 여전히 좋지 않다는 겁니다.

정부는 내년에도 고용상황 개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우선 일자리 예산 22조 9천억원을 조기에 집행하고 맞춤형 일자리 대책 등을 강화해 일자리 기회를 많이 만들겠다는 계획입니다.

고용노동부 임서정 차관입니다.

인터뷰1

[2019년 3대 핵심 과제로 일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고용서비스·고용안전망 강화, 직장 내 갑질·채용비리 근절, 최저임금 노동시간 단축의 현장 안착 등을 제시하고 중점 추진키로 하였습니다.아울러, 청년, 여성, 장애인, 신중년 등에 대한 맞춤형 일자리 대책을 강화하여 일자리 기회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저임금 인상이 노동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1분기 안에 최저임금 결정구조도 개선할 방침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어제 처음으로 고용부를 깜짝 방문해 고용상황 개선을 당부할 정도로 내년에도 정부는 일자리 문제를 최우선 정책 과제로 삼고 있습니다.

정부차원의 대책이 내년에는 고용시장 개선에 마중물이 될 지 주목됩니다.

BBS뉴스 권은이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