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앵커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특별 감찰반 비위 의혹과 관련해 공직기강을 강화하는 동시에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야권의 조국 민정수석 경질 요구에 대해서는 조 수석에 대한 강한 믿음을 내비치며 정면 돌파 의지를 나타냈습니다.

김호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 기자 >

G20 순방을 마치고 어젯밤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은 곧바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으로부터 청와대 특별감찰반 문제에 대한 보고를 받았습니다.

특별감찰반 사건의 진행 경과와 개선 방안 등을 보고받은 문 대통령은 관리 체계 강화와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조 수석에게 지시했습니다.

INSERT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

"문재인 대통령은 조국 민정수석에게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별감찰반 개선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습니다."

특히 대검 감찰본부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국민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도 밝혔습니다.

이같은 언급은 특감반원의 소속기관 복귀 등 청와대의 대처가 잘됐다는 취지로 풀이되는 대목입니다.

야권이 요구하는 조국 수석 경질에 대해서는 거취 변동에 대한 언급이 없었다고 김 대변인은 전했습니다.

일부에서는 문 대통령이 비서진 쇄신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을 내놓았지만 오히려 민정수석실에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를 갖춰 조 수석을 중심으로 사법개혁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메시지가 담겼다는 분석입니다.

이런 지시의 배경에는 이번 사건의 본질이 수사관 개인의 일탈 문제지 조 수석을 비롯한 민정수석실의 대처에는 큰 문제가 없었다는 문 대통령의 판단이 깔린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야권의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 공세가 더욱 거세지는 반면 여권은 적극적인 엄호에 나설 것으로 보여 민정수석 진퇴를 둘러싼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BBS NEWS 김호준입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