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 건강정보

● 출 연 : 이강식 메이한의원장

● 진 행 : 이선화 앵커

● 2018년 11월 29일 제주BBS ‘아침저널 제주, 이선화입니다’

(제주FM 94.9MHz 서귀포FM 100.5MHz)

● 코너명 : 건강정보

[이선화] 매주 목요일, 이강식 한의사와 함께 하는 건강정보입니다. 오늘은 지난주에 시간 관계상 못 다했던 ‘해독’에 관한 궁금증을 마저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메이한의원 이강식 한의사 자리했습니다.

[이선화] 해독을 풀어 말하면 독소를 풀어낸다는 뜻이잖아요. 독소가 어떻게 우리 몸에 들어오고, 왜 쌓이게 되는 거죠?

[이강식]평소에 식사를 하면서 음식으로 인한 독소가 발생합니다. 스트레스로 인해 그리고 쉬지 못하고 과로로 인해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기도 합니다. 각종 공해나 미세먼지, 매연, 화학물질 등으로 인해 독소가 우리 몸 안에서 들어와서 쌓이게 됩니다.

그런데 젊을 때나 건강할 때는 배출도 잘 되지만 나이가 들거나 병이 들면 자연적으로 해독능력도 떨어져서 독소가 쌓이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그래서 평소에 자연적인 해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선화]아픈 것도 단계가 있잖아요. 가벼운 증상도 있고, 중증도 있는데 ‘해독’에도 단계가 있습니까?

[이강식]단계별로 말씀드리면, 1~2단계는 만성피로를 호소하고 머리가 무겁고, 자도 피곤해 어깨도 결리고 몸이 찌뿌둥하며 변비가 있고, 아랫배가 나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여기서 더 나가면 3단계로 볼 수 있습니다. 3단계는 몸이 붓듯이 살이 오르고, 소변이 시원치 않고, 소화불량이 자주 생기고 피부 가려움증, 잇몸출혈과 탈모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4단계가 되면 남들로부터 ‘살이 쪘다’,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게 되며 급격한 외형변화가 있게 됩니다.

5단계가 되면 구체적인 질병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혈압, 고지혈증, 중성지방, 지방간, 간수치 상승 등 검사수치상 이상소견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리고 나아가 6단계가 되면 당뇨, 암, 파킨슨 등의 난치병에 이르게 됩니다.

[이선화]이슬람 문화권에서도 ‘라마단’ 기간에는 단식을 하잖아요. 최근 몇 년간 간헐적 단식에 관한 연구도 많고, 이런 것들도 해독의 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이강식]네 맞습니다. 해독이라는 것은 사람이라면 모두 정화를 해 의식을 맑게 하고 건강을 위한다는 측면에서 다른 종교에서도 행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해독이라는 것이 꼭 우리나라에만 이뤄지는 것은 아니고 원래 인류역사상 오래된 건강유지법이고, 동서양에 모두 존재하는 건강유지법입니다.

[이선화]원장님도 해독을 해보셨나요?

[이강식]네, 한 달 정도 해 봤습니다.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일반적인 식사를 하지 않고, 발효식을 하면서 저녁에는 매일 반신욕을 해 보았습니다.

그런데 정말 해독의 효과가 이렇게 좋은지 몰랐습니다. 해독을 하면 2일이 되니까 몸에서 독소가 빠져나가면서 힘이 점점 빠지면서 몸이 늘어지더라고요. 4~5일 정도 되면 척추마디에 독소가 빠져나가면서 허리나 목이 많이 아파서 많이 고생을 했습니다. 그런데 그 이후에는 허리가 부드럽게 풀리면서 몸이 매우 부드럽고 유연해 졌습니다.

대략 일주일정도 지나서는 배가 많이 아프더니 장에서 떨어져 나오는 숙변을 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니 배가 아주 편해지면서 나온 배가 쑥 들어가더라고요. 각자에게 맞는 명현현상이 모두 있습니다. 기관지가 안 좋은 사람들은 기침을 오히려 일시적으로 더 하면서 이후에는 숨쉬기가 매우 편해지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사람들은 두통이 더 심해지면서 잠을 잘 못자기도 하고 이후에는 머리가 매우 맑아지고, 눈도 밝아지게 됩니다.

그러니 명현현상을 잘 견뎌야겠죠. 그런데 몸이 당뇨나 고혈압 등 몸이 많이 불편한 사람들은 혼자서 진행하기에는 많은 무리가 있으니 혼자서 진행하는 것은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선화] 평상시 생활에서 해독을 습관화하고 싶은 분들은 어떤 방법이 좋을까요?

[이강식] 매일 12시간정도 공복기간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니까 저녁 때 7시 정도 식사를 하셨다면 다음날 7시 정도까지는 어떤 식사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야식을 드시면 아침을 굶어야 하고 또한 음주를 하셔도 아침을 거르는 것이 해독에 기본입니다.

그래서 하루 중에 12시간 정도는 공복의 시간을 유지하면서 그래도 우리 몸의 자연적인 해독의 기본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공복 12시간 이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선화]지난주에 이어 오늘까지 ‘해독’에 관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새롭게 알게 된 사실도 있고요.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지금까지 이강식 한의사와 함께 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