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S 전영신의 아침저널 - 파워 인터뷰]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 대담 :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
■ 방송 : BBS 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 FM 101.9 (07:00~09:00)
■ 진행 : 전영신 앵커 

▷전영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원내대표 경선 구도가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비박계 후보 중에 김학용, 강석호 의원 간의 단일화가 마무리 단계로 들어가고 있고요. 친박계 지원을 받는 나경원, 유기준 의원 간의 구도가 형성되는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과 이야기 나눠보죠. 유 의원님, 안녕하십니까? 

▶유기준: 네, 안녕하십니까. 유기준입니다. 

▷전영신: 원내대표 출마를 결심하셨습니다. 왜 이번에 유기준이어야 합니까? 

▶유기준: 그런데 방금 친박 그다음에 비박 이렇게 말씀하셨는데 우리 당에는 친박, 비박 이런 게 없습니다. 의원님들도 내가 친박이다 내가 비박이다 또 복당파다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이 없는데 과거의 관성의 법칙에 따라서 지금 사회자도 그렇게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크게 보면 그런 계보, 짝짓기 이런 게 거의 없다 이렇게 말씀을 먼저 드리고요. 그다음에 제가 이번에 원내대표 출마를 하게 된 것은 우리 당이 지금 굉장히 어려운 사정 하에 있고 또 한편으로는 정부와 여당이 경제와 외교 안보 이런 쪽에서 계속 실정을 거듭하다 보니까 국민들도 굉장히 걱정이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그동안에 쌓은 여러 가지 경험 또 경륜을 가지고 우리 당을 잘 이끌고 또 위기에 빠진 당과 나라를 위해서 저의 경륜을 바쳐서 최선을 다 하고자 이번에 원내대표에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전영신: 위기에 빠진 한국당이라고 하셨는데 그간 당에서 대외 이미지 개선에 굉장히 집중을 많이 했는데 외부로 나타난 효과는 크게 없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당 이미지 개선을 가로막는 가장 큰 걸림돌은 어디에 있다고 보세요? 

▶유기준: 예, 그렇습니다. 방금 말씀 잘해 주셨는데 여당과 대통령의 지지율이 떨어지면 사실은 제1야당이라고 하더라도 야당의 지지율이 더 올라가야지 정상 아니겠습니까? 

▷전영신: 네, 네. 

▶유기준: 쉽게 말해서 지지율은 제로섬 게임을 보이고 있는데 그런데 지금 대통령과 여당의 지지율이 떨어짐에도 불구하고 한국당의 지지율은 거의 정체돼 있는 그런 상황입니다. 약간의 움직임은 있습니다마는 그래서 이런 부분들이 어떻게 보면 우리 당이 내는 메시지가 야당과의 근본적인 목적이 존재 목적이 국정의 견제·감시 비판에다가 또 어떤 때는 대안을 내놓으면서 차기 주권정당으로 모습을 보여줘야 되는데 그런 모습들이 견제·감시 비판도 제대로 못하고 대안은 아예 못 내는 그런 정당으로 모습이 비춰지기 때문에 지금 그런 사정이고 또 한편으로는 우리 당이 지금 내놓는 여러 가지들이 말을 해도 국민들에게 그저 전달이 안 되는 소위 메시지 차단 현상이 있습니다. 

▷전영신: 네, 네. 

▶유기준: 그래서 그런 부분들은 메시지를 내놓는 사람, 메신저의 교체가 필요하지 않느냐 그런 생각을 해 봅니다. 조금 쉽게 비유를 하면 같은 노래라도 A가수와 B가수가 부르는데 그 히트의 정도가 다르지 않습니까? 

▷전영신: 네, 네. 

▶유기준: 그런 것도 있고 또 어떤 때는 같은 가수라도 노래를 바꿔서 한다고 그러면 또 히트의 정도가 다르고 그러니까 어떻게 보면 메신저 교체도 하고 메시지의 내용도 좀 바꿔줘야 국민들께서 한국당을 앞으로 야당으로서 정말 제대로 역할을 하는구나 또 앞으로 정말 집권할 만한 그런 자격이 있구나 이렇게 인식을 하면서 당 지지율이 오르는 그런 사항이 되겠죠. 

▷전영신: 대표적인 메신저 하면 당대표와 원내대표를 꼽을 수가 있는데 일단 원내대표는 다음 달 중순에 교체가 됩니다마는 비대위원장도 교체가 돼야 된다는 말씀이신 건가요? 

▶유기준: 어차피 지금 2월 말에 전당대회를 한다고 그러지 않습니까? 

▷전영신: 예, 예. 

▶유기준: 그러면 새 지도부가 들어오면서 그런 일이 발생을 할테고 현재 비대위는 당이 어려울 때 맡아서 정상적인 당 운영으로 가기 위한 한시적인 기구이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비교적 무난하게 잘해 주고 계시다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영신: 그렇지만 바뀌어야 될 것이다라는 말씀. 중도를 표방했던 나경원 의원이, 최근에 의원님께서는 친박, 비박 구분 좀 하지 말아달락고 하셨지만 편의상 구분을 하자면... 

▶유기준: 편의상이라도 그렇게 할 수 없고요. 꼭 하신다면 복당파와 사수파 또는 복당파와 잔류파 이렇게 구별하는 게 맞습니다. 왜냐하면 어느 의원도 자기가 친박이라고 하지 않거든요. 그런데 언론이 너무 쉽게 말해서 그 사람이 이전에 했던 일들 그걸 가지고 자꾸 말씀을 하시니까 이건 지금 맞지 않는 분류이다 이렇게 말씀을 드립니다. 

▷전영신: 예, 예. 그런데 나경원 의원이 의원님하고 단일화 얘기가 나오던데요. 

▶유기준: 그러니까 단일화라는 것도 이 말하고 맥락이 닿아 있는데 그동안의 정치 행적이라든지 정치 경로 또 앞으로 정치를 어떻게 할 정치의 방향들이 똑같거나 조금 유사해야 그런 일이 가능한 거 아니겠습니까? 

▷전영신: 예, 예. 

▶유기준: 그런데 그게 그렇지 않은데 그걸 억지로 단일화라고 한다면 이거야말로 빙탄불성용인데 물과 석탄은 섞을 수 없다는 그런 말 조금 더 쉬운 말로 하면 물과 기름은 섞을 수 없다 그런 말하고 맥락이 닿아 있는 거죠. 

▷전영신: 그러면 나경원 의원님하고 유기준 의원님은 물과 기름입니까? 

▶유기준: 비유가 그런 거지 꼭 사람을 그렇게 할 수는 없는 거고요. 우리가 어떤 언어를 쓰더라도 그 언어가 의미를 가지고 말씀하셔야지 그렇게 그 언어를 하나하나 대입해서 말한다면 많은 문제가 생기겠죠. 

▷전영신: 예, 예. 김학용 의원하고 강석호 의원은 단일화 얘기가 나오던데요. 오늘 오전 중에도 결정될 수 있다고 하는데 만약에 이 두 분이 단일화를 한다면 누구에게 더 마음이 가세요? 

▶유기준: 글쎄요. 단일화라는 표현이 어떻게 보면 또 좋지 않은 단어가 될 수 있어요. 그게 정말 당과 나라를 위해서 또 이제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정치 방향이 지지자들에게 정말 일치하는 쪽으로 보여지기 위해서 한다면 맞는 것일 텐데 혹시 정치공학적으로 접근을 해서 당선을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신임을 받지 않게 한다고 그러면 그건 또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할 가능성도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래서 저는 두 분이 어떻게 한다는 말씀을 언론보도를 통해서 듣고 있습니다마는 어느 분이 유리하다 불리하다 이렇게 말하는 것 자체가 정치공학적 접근이 돼서 현재는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전영신: 복당파 출신의 김영우 의원하고 유재중 의원이 또 완주할지도 변수가 될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 러닝메이트인 정책위의장을 지금 누구로 확보하느냐가 관건이 될 것 같아요. 

▶유기준: 그렇습니다. 이게 원내대표만 출마하는 게 아니고 원내대표 후보와 정책위의장 후보가 2인 1조가 돼서 출마하는 구도가 되기 때문에 방금 단일화라는 표현을 썼습니다마는 지금 후보군이 여러 분이 계시지 않습니까? 이렇게 정책위의장과의 짝짓기출마로 인해서 러닝메이트를 구하는 그런 구도로 인해서 실제 원내대표 선거에 나오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전영신: 예, 예. 유 의원님은 정책위의장 러닝메이트로 어느 분을 낙점을 하셨어요? 

▶유기준: 그건 말씀드리기는 곤란하다는 걸 알고 질문하시는 거죠? 정말 전략상 말씀드리기는 어렵고요. 낙점해 둔 바 있습니다. 

▷전영신: 아, 그렇습니까? 살짝 힌트라도 어떻게 주실 수 없으시겠습니까? 

▶유기준: 예, 이해를 하시고요. 

▷전영신: 왜 그거 미리 말씀하시면 불리해집니까? 왜 전략이 노출돼서 그러신 건가요? 왜 그러십니까? 

▶유기준: 다음 질문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전영신: 오늘 너무 앵커를 너무 이렇게 저기 하시려고 하시는 것 같은데 단일화라는 말도 쓰지 마라, 친박 비박도 안 된다, 이런 질문도 하지 마라. 

▶유기준: 그게 정치적으로 맞지 않는 부분을 제가 말씀을 드린 거니까 전혀 오해하지 말아주시고요. 

▷전영신: 알겠습니다. 

▶유기준: 정책위의장 후보가 누구냐고 2~3일 전까지도 공개하지 않습니다. 저만 그런 게 아니고요. 다른 후보들도 그렇고... 

▷전영신: 전략적으로 끝까지 비밀로 가져가는 게 유리하다고 보시는 거네요? 

▶유기준: 예, 제가 어떻게 사회자가 말씀하시는 걸 그렇게 해석하겠습니까? 전혀 그렇지 않고요. 

▷전영신: 예, 예. 만약에 원내대표가 되신다면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하고 협상파트너가 되실 텐데 산적한 현안들이 많은 만큼 논의할 부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상대로 어떨 거라고 보세요? 

▶유기준: 제가 원내대표가 된다면 홍영표 지금 민주당 원내대표와 여러 가지 협상도 하고 계속 만나야 될 걸로 보이는데 저 개인적인 인연은 그렇게 없습니다. 같이 상임위원회를 했다든지 그런 일은 없지만 국가와 현재에 처해 있는 여러 가지 현실을 생각해서 굉장히 성심성의껏 협상에 필요한 것은 협상하고 만일에 우리가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거라고 한다면 우리의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주면서 한편으로는 국회 전체의 운영도 여야가 머리를 맞대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최선을 다 해서 그런 일에 맞춰서 국회 운영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영신: 예, 지금 김병준 비대위원장에 대해서 당내에서 비판 여론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인적쇄신 전망에 대해서 유 의원님은 어떻게 보고 계세요? 

▶유기준: 원래 비대위원회가 두 가지 정도의 저는 목적을 가지고 출범을 했다고 봅니다. 하나는 비상대책이니까 당의 비정상적인 사항을 정상적으로 돌리기 위해서 한시적으로 당 운영하는 것이 첫 번째이고요. 그리고 그 과정에서 국민들로부터 우리가 외면받고 있었던 여러 가지 문제점들을 그 범위 내에서는 해결할 수 있으면 하는 그런 두 가지의 목적인데 그렇다면 비대위가 활동하는 시기는 태생적으로 기간이 정해져 있을 수밖에 그런 거 되지 않습니까? 지금 2월 말이라고 그렇게 얘기해서 그러면 시간이 지금부터 하면 대략 두 달, 세 달 정도 이렇게 남아 있는데 그 사이에 당을 뜯어고치는 당무감사라든지 그 당무감사로 인해서 당협위원장의 교체라든지 또 심지어는 조강특위의 그물망을 빠져나와서 교체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분은 또 어떻게 하겠다 이런 비대위원장이 권한행사하겠다 이렇게 이야기하신 바도 있는데 제가 생각할 때는 원래 비대위에 주어진 권한을 초월한 것이 아닌가.

▷전영신: 월권행위다? 

▶유기준: 그렇게 볼 수도 있고요. 또 한편으로는 지금 2월 말이 시간이 정해져 있는데 그 사이 그걸 다 해결할 수 있을지도 또 한편으로는 2월 말 이후에 새로운 지도부 당대표, 최고위원들이 선출이 될 텐데 그러면 그분들이 들어와서 이거 이 방향이 과연 맞는 건지 그다음에 4월 달에 재보선 또 2020년 내후년 2020년 4월에 총선이 있는데 우리가 생각하는 구도는 당선을 위해서 우리 한국당이 제1당 또 과반 이상의 의석을 가진 정당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이러이러한 구도가 더 필요해 보인다고 그러면 지금까지 했던 것은 사장되는 그런 결과가 되지 않겠습니까? 모처럼 많은 시간과 노력, 심지어 비용을 들여서 이런 것들을 할 텐데 그래서 저는 그게 태생적인 한계로 인해서 그런 일들을 하기는 어려운 구조다. 한 마디로 무리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전영신: 예,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복당 의사를 공식화했습니다. 복당 의사를 밝힌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입당을 원내대표 선거 이후로 미뤘다라고 하던데요 만약에 원내대표가 되시면 복당 받아들이실 겁니까? 

▶유기준: 그 부분은 우리 당의 입장만 생각해서 말씀드릴 일은 아니고요. 이게 소속돼 있는 지금 해당 의원들이 어느 분들인지 저는 내용을 잘 모릅니다마는 해당 의원들 소속 정당이 다른 정당일 텐데 그러면 이건 상당한 어떻게 보면 정계개편 수준까지는 아니더라도 상당한 진폭과 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는 그런 일이기 때문에 쉽게 결정한 일은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해당되는 정당에서는 이걸 

▷전영신: 바른미래당의 이학재 의원들을 비롯한 대여섯 명이다 어제 정우택 의원이 또 그런 소문이 있다고 하셨죠. 

▶유기준: 그러면 또 바른미래당에서 이게 다르게 말씀하시지 않겠습니까? 쉽게 말해서 의원 내빼기라든지 이렇게 하실 수도 있을 텐데 그러면 이게 미치는 반향과 영향을 생각해서 이런 부분 신중히 접근해야 된다 그렇게 생각하고 마침 김병준 비대위원장께서도 이게 원내대표 선거 이후에 생각해 볼만한 일이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기 때문에 저도 지켜는 보고 있습니다마는 이게 단순히 우리 당 의원으로 몇 사람이 더 들어오고 이런 문제를 떠나서 전체적인 정국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지대하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상당한 의논과 그에 걸맞은 영향에 대한 분석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전영신: 예. 보수진영의 잠룡이죠.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오늘 한국당에 돌아간다고 입당을 한다고 합니다. 오 전 시장이 반문연대 동참 의사를 밝혔는데 반문연대의 확장을 위해서는 바른미래당 의원들의 복당도 또 선지적인 차원에서 필요한 과정이 아니냐 이런 의견도 있어요. 

▶유기준: 그래서 똑같은 맥락의 질문으로 보이는데요. 먼저 오세훈 시장의 입당이라기보다는 복당이 되지 않을까 싶고요. 

▷전영신: 복당이죠. 

▶유기준: 예, 그다음에 반문연대라고도 말씀하셨는데 지금 현재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연속되는 경제 분야라든지 국방, 외교 분야에 있어서 실정으로 인해서 지지율이 떨어져 있어서 또 국민들 입장에서는 불안한 그러한 상황이 지속되는데 야당이 역할을 못하니까 문재인 정부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그 칼날을 묻지 않고 모여서 한번 문 정부에 대해서 실정을 비판하고 또 대안을 내놓을 수 있는 세력이 되었으면 좋겠다라는 그런 의미에서 반문연대가 출범한다고 할 수 있다고 봅니다마는 또 한편으로는 그게 앞으로 나아갈 때 어떤 형태의 투쟁을 할 것인지 또 어떤 형태로 그 대안을 마련할 것인지 할 때는 상당한 노선 차이를 보일 수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되면 나중에 나오는 분열의 효과가 워낙 크다고 한다면 처음 모여서 받는 통합의 효과보다 더 떨어진다고 한다면 그때는 뭐라고 이야기를 할 것인지 그래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현재는 그런 말들이 많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마는 나중에 나타날 수 있는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도 연구를 해야 되지 않느냐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영신: 예, 알겠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이번 아르헨티나 G20 정상회의 기간 중에 여섯 번째 한미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입니다. 북미 비핵화협상의 돌파구를 찾아야 될 두 정상의 만남인데 유 의원님께서는 어떻게 전망을 하고 계세요? 유기준 의원님? 지금 전화 상태가 갑자기 전화 연결상태가 갑자기 끊긴 상황인 것 같은데요. 다시 한번 연결을 시도를 해 주시고요. 여러분들의 의견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KT 아현지사 화재의 여파가 오늘까지도 계속되는 것 같은데요. 유기준 의원님은 추후에 다시 다른 기회에 연결을 해 보도록 하죠. 유기준 자유한국당 의원과 인터뷰 들으셨습니다. 

 

※ 유기준 의원의 거주지 정전 사태로 통화가 어려워 부득이하게 인터뷰를 마무리하지 못했습니다. 청취자 여러분들의 너그러운 양해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