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내년 1월, 문화관광축제 제도 개선안 발표...세계적 축제 육성할 것"

영상이 뜨지 않는경우 여기를 클릭하여주세요.

 

우리나라에서는 연간 1000건의 ‘지역 축제’가 열립니다. 하지만 특색없이 예산만 낭비하고 있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는데요.

정부는 불교 기반의 전통문화 등을 바탕으로 한 '세계적인 축제' 육성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 박준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화려한 무용수들이 대규모 퍼레이드를 벌이는 브라질의 삼바 축제.
매년 전 세계에서 600만 명이 찾는 독일의 맥주축제 ‘옥토버 페스트’

이처럼 세계적으로 인기를 끄는 축제를 우리나라에서도 볼 수 있을까.

정세균 민주당 의원과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한 국회 토론회에 모인 전문가들은 90년대 지역 축제 육성을 위해 제정된 ‘문화관광축제 제도’가 개선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정부는 ‘문화관광축제’를 대표축제와 유망축제, 육성축제 등 등급별로 나눠 평가하는데, 창의력을 제한하고 서열 경쟁을 유발한다는 겁니다.

<인서트1/ 정강환 배재대학교 교수>
“평가를 위한 축제, 평가에 의해서 담당자의 승진과 이런 부분이 작용되다보니까 너무 과도하게 경쟁이 되고 하는…”

또, 대부분 축제가 관 주도로 이뤄져 축제 예산의 85%을 보조금에 의존해, 자생력 확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습니다.

특히 신라시대 유래된 전통행사 ‘연등회’ 등 우리 불교와 전통문화를 활용한 축제의 경우, 과거를 오늘에 맞게 재현하는 연출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습니다.

<인서트2/ 이훈 한양대학교 교수>
“오늘의 시각에서 바라보고, 그 때로 되어보기라는 연출을 가미하면 훨씬 더 재미있는 축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지원기한을 한정하는 ‘일몰제’ 개선 등 축제의 몸집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했던 과거의 제도를, 전담기관을 마련해 각 축제 특성에 맞는 지원방식으로 바꿀 것을 요청했습니다. 

정부는 내년 1월 ‘단일 등급제’ 등 평가의 부담을 덜 수 있는 제도 개선안이 나올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인서트3/ 표광종 문화체육관광부 서기관>
“제도개선의 큰 축은 세계적인 축제 육성에 중심을 두고, 문화관광축제 제도가 평가중심이던 것을 부담감을 덜어드리고”

문화의 시대, 제도적 기반 마련과 무엇보다 우리의 정체성을 찾기 위한 노력이 시급합니다. 그 정체성의 근저에는 우리 불교를 기반으로 하는 전통문화가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문화는 불교문화입니다. 세계적인 우리의 축제를 만드는 첫 걸음은, 이 의미를 되새기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합니다.

국회에서 BBS뉴스 박준상입니다.
 

영상취재/편집 : 최동경 기자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