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시 오전회의 시작 현재 회의 진행 중…"만남 늦었지만 실천적 대책 강구해야"

7일 오전 북측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열린 남북 보건의료협력 분과회의에서 남북 대표단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동철 보건성 부국장, 박철진 조평통 참사,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 보건복지부 권덕철 차관, 통일부 김병대 인도협력국장, 보건복지부 권준욱 건강정책국장.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이 전염병 공동대응체계 구축 등 보건의료분야 협력을 논의하는 보건회담을 11년 만에 재개했습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차관과 박명수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장을 각각 수석대표로 하는 남북 대표단은 오늘 오전 10시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만나 회담을 시작했습니다.

권 차관은 "남북이 매우 가까운 거리이고, 사람이 통제할 수 없는 곤충이나 모기 등을 통해 전염력이 확산될 수 있기 때문에 남북이 힘을 모아 차단해야 한다"며 "이번 회담이 그러한 틀을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박 원장은 "보건의료 협력은 앞으로 북과 남 사이에 대화와 교류가 확대되는데 맞춰 응당한 관심을 가져야 하는 사안"이라며 "우리 만남이 좀 늦긴 했지만, 이제라도 실천적 대책을 강구할 수 있는 마당이 마련돼서 다행"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보건회담에는 남측에서 권 차관과 권준욱 복지부 건강정책국장, 김병대 통일부 인도협력국장이 참석했고, 북측에선 박 원장 외에 박동철 보건성 부국장, 박철진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참사 등이 배석했습니다.

남측은 오전 회의에서 보건의료 협력 방안을 제안하고 북측의 의견을 들은 데 이어 현재 오후 회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BBS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